정석철 기자 /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은 20일 조직강화특별위원회가 인적 쇄신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당 분열에 저는 큰 책임이 있기 때문에 책임을 통감하고 이미 불출마를 선언했고 당협위원장을 사퇴했다”며 “그런 선상에 있는 분들이 자진해서 그런 길을 가는 것이 조직을 위해 좋은 일”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북핵 외교를 주제로 열린 ‘토론미래 대안찾기’토론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보수 분열 통합 과정에서의 역할에 대해서는 “정당은 시대 흐름에 따라 국민 요구를 들어야 된다”라며 “국민들은 한국당이 분열하지 말고 화해하고 통합하라는 요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우리 당이 잘못돼 왔던 과정에서 책임 있는 사람들 다 책임을 지고 양보와 희생할 건 희생하고 통합을 하는 길만이 국민 요구를 충족해서 집권할 수 있는 계기 만들 수 있다 생각한다”며 “저도 거기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당 대표 출마 여부에 대해서는 “다른 억측이 나오기 때문에 답변하지 않겠다”라고 답했다. 
김영삼 전 대통령 추모식과 관련해서는 “우리 당에 민주화 투쟁 세력이 많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당에서 그런 뿌리를 찾아서 김 전 대통령 추모 행사를 열게 된 것은 뜻있는 일이라 생각된다. 당의 노선과 컬러를 부각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