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 입사전수관(경기도 무형문화재 제19호 입사장 이경자)은 안성시와 문화재청이 후원하는 ‘2018년도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활성화’ 사업으로 ‘우리나라 전통공예 입사(入絲) 이야기’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입사이야기’ 프로그램은 전시와 강의 등 2가지 프로그램이 동시에 진행되는데 입사전수관 전시실에서는 1일부터 12월2일까지 입사공예 특별전 프로그램이 오전 11시 오후 4시까지 매일 전시된다.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입사에 대해 알아보고 입사라는 전통기술이 접목된 유물과 현대 작품을 무형문화재 보유자의 작업을 통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전시기간 내내 매주 목요일에는 우리나라 전통공예인 ‘입사’에 대한 강의가 진행돼 일반인 및 학생, 단체 관람객들에게 우리나라 전통공예인 입사공예를 좀 더 깊게 접할 기회를 제공한다. 
문화관광과 관계자는 그동안 안성은 바우덕이 축제와 안성맞춤 유기등이 잘알려진 반면 입사장에 대해서는 잘 알려지지 않았는데 이번 전시와 강의 등을 통해 삼국시대부터 이어져 내려오는 우리나라의 전통 금속공예 기술인 입사에 대해서 시민들과 일반인들이 이해하는 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전시는 무료로 관람 가능하며, 강의에 참여하기 위해 하는 단체 및 개인은 입사전수관으로 참가신청 후 방문하면 된다.
안성 = 허암출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