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민지 기자 / 경찰이 음주운전으로 적발된 김종천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 소환 조사 일정을 최대한 빠르게 조율해 신속 수사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주민 서울경찰청장은 26일 출입기자단과 정례 간담회에서 “일정을 조율해 신속하게 수사하려고 한다”며 “일정만 잡히면 바로 (조사) 할텐데 아직 날짜 조율이 안 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김 전 비서관과 연락은 됐으며, 본인(김 전 비서관)이 (출석 날짜를) 정해서 알려준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이 청장은 “통상 소환 조사는 직장 관계나 거주지 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짧게는 일주일에서 길게는 3주 정도까지 소요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김 전 비서관 음주운전 당시 동승자 조사에 대해서는 “통상적으로 운전자부터 조사한 뒤에 진행한다”며도 “동시에 할 수도 있고 (김 비서관 조사) 이후에 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경찰은 동승자들이 김 비서관의 음주운전을 방조했는지 등에 관해서도 조사할 예정이다. 
다만, 경찰은 지난 23일 “같이 탔다고 무조건 방조범으로 보는 게 아니다”라며 “동승자의 행위, 동승자와 운전자와의 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보고 법률적 판단을 해야 한다. 이런 부분을 블랙박스 등을 통해 철저히 조사할 것”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청와대에 따르면 동승자는 의전비서관실 여직원 두 명으로 김 비서관이 회식을 마친 후 관사로 데려다주는 과정이었다.
김 비서관은 23일 오전 0시35분께 청와대 비서실 소속 차량으로 약 100m를 운전하다가 서울 종로구 청운동 주민센터 앞에서 적발됐다. 당시 김 비서관 혈중알코올농도는 면허 취소 수준인 0.120%였다고 경찰은 밝혔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