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창희 기자 / 청와대 특별감찰반에 파견됐으나 비위 혐의가 적발돼 복귀한 직원들을 감찰 중인 검찰이 이 사안을 수사로 전환할지 주목된다.  
4일 검찰에 따르면 대검찰청 감찰본부는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 특별감찰반에 파견을 갔다가 복귀한 직원들을 상대로 비위 의혹 진상조사를 진행 중이다. 
감찰 대상은 서울중앙지검 소속 수사관 김모씨 등 청와대 파견을 다녀온 3명으로 알려져 있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 11월 검찰 수사관 출신인 김모씨가 특별감찰반 근무를 할 당시 경찰청 특수수사과에서 진행 중인 지인의 뇌물 혐의 수사 진행 상황을 파악하려 한 사실을 적발, 같은 달 14일 원래 소속인 서울중앙지검으로 돌려보냈다. 
김씨는 지난 8월 자신이 감찰을 담당했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감사담당관으로 승진 전보를 시도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공무원 6급에서 개방직 5급 사무관 채용에 지원하면서 피감기관으로 승진 전보를 하려 했다는 내용이다.
이와 관련, 김씨가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에게 접촉했다는 의혹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아울러 김 씨를 포함한 다른 특감반원들의 골프 향응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김 씨는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 감찰조사를 받을 당시 ‘다른 특감반원들과 함께 골프를 쳤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검찰과 경찰에서 파견 온 사정기관 특감반 직원들은 그간 관례적으로 친목 도모를 위해 골프 등을 즐겨왔다고 한다.
청와대는 이 같은 내용의 비위 의혹을 지난달 29일 오후 서면으로 검찰에 통보했다. 
검찰은 비위 의혹을 통보 받은 직후 감찰에 착수, 주말을 반납하고 이들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이다. 검찰은 현재 제기되고 있는 전반적인 비위 의혹들을 살펴보고 있는 상황이다.
검찰은 처음 문제가 불거질 때만 해도 일부 공직자의 개인 일탈로 의미를 축소하는 분위기였다. 하지만 연루자가 늘고 접대 성격의 의혹까지 제기되면서 수사를 통한 진상 규명이 필요하다는 쪽으로 무게가 실리는 모습이다.
검찰은 현재 김씨 등 특감반원들의 골프 비용 및 출처를 따지며, 모임이 적절했는지와 진행 중인 지인의 경찰 수사 진행 상황을 묻는 과정 등에서 위법이 있었는지 등을 집중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승진 인사와 관련한 청탁 내지 영향력 행사가 있었는지 여부 등도 살펴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드러나지 않은 다른 의혹들이 있을 경우 즉각 감찰 대상에 포함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향후 감찰 과정에 혐의가 인지되면 관련자 압수수색과 공개소환 등 강제수사가 진행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감찰 결과 비위로 판명날 경우 징계요청과 직위해제 등의 조치가 이뤄질 수 있다.
검찰 관계자는 “현재까지는 진상조사를 하면서 내용을 살펴보고 있는 상황”이라며 “제기되는 의혹들은 모두 훑어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