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에 있는 대형 곡물창고가 거대 벽화로 도심 속 명물로 탈바꿈한 가운데, 세계에서 가장 큰 야외벽화로 기네스북에 등재돼 탄성을 자아내고 있다.
인천시는 17일 오전 인천내항 7부두에서 사일로 슈퍼그래픽의 기네스북 등재를 기념하기 위한 현판식을 개최했다.  
이번 현판식에는 4개 협약기관(인천광역시, 인천항만공사, (재)인천경제산업정보테크노파크, (주)한국TBT)의 허종식 부시장, 남봉현 항만공사 사장, 관계자 및 시민 등이 참석했다.  
이번에 기네스북에 등재된 사일로는 인천내항 7부두에 위치한 한국티비티 소유로 대두, 옥수수,밀, 수수 등 수입곡물을 보관하는 창고로 사용되고 있다. 
이 사일로는 지난 1979년 건립돼 40년이 지난 노후화된 곡물저장용 산업시설로 그간 거대한 규모와 투박한 외관 때문에 위압감을 주며 위험시설이라는 오해를 받아왔다. 
이에 따라 시는 사일로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개선하고 지역명소로 조성하기 위해 사일로에 그래픽을 추진했다.  
사일로 슈퍼그래픽은 폐산업시설의 재활용이 아닌, 사용 중인 노후 산업시설 기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디자인을 적용해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개선했다.  
사일로는 둘레 525m, 높이 48m로 아파트 22층에 달하는 높이다. 거대한 규모만큼 슈퍼그래픽을 그려내는 데만 약 100일이 소요됐으며, 이 기간 동안 투입된 전문인력은 총 22명, 사용된 페인트 양은 86만5400L에 달한다.  
벽화는 사일로를 둘러싸고 있는 외벽 면적 2만5000㎡에 적용됐으며 기네스북에는 구조물을 제외한 순수 면적 2만3688.7㎡의 기록으로 등재됐다. 이 기록은 이전 기록인 미국 콜로라도 푸에블로 제방 프로젝트의 1.4배나 되는 면적이다.
이로써 인천의 기네스 기록등재는 영종도스카이 75골프클럽 (세계 최대 규모의 골프연습장), 영종대교 휴게소 내 포춘베어(세계에서 가장 큰 철제 조각품)와 함께 3개의 기네스기록을 보유하게 됐다.  
인천경제산업정보테크노파크는 기네스북 등재와 관련해 직접 측량 업체를 선별하고 데이터를 자체적으로 구축하는 등 별도의 대행 용역 없이 직접 수행해 예산의 75%를 절감했으며 세계 유수의 디자인어워드에 출품할 예정이다.
김민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