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31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비서관의 국회 운영위원회 출석을 요구한 야당의 행위를 정치 공세로 규정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주재한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초청 오찬 모두 발언에서 "오늘 지금 이 시각 국회 운영위가 열리고 있는데 민정수석이 더군다나 피고발인 신분인데, 운영위를 출석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을 했다""(야당의) 정치공세라고 생각을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그것 때문에 국민들의 안전이나 민생과 관한 법안들이 또 발목을 잡혀서는 안 되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국회 운영위에 출석을 하도록 그렇게 조치를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도 그렇게 국회가 원활하게 잘 운영될 수 있도록 청와대에서도 협력할 부분은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조 수석은 앞서 국회 운영위 현안 보고에서 "() 김용균 씨가 저를 이 자리에 소환했다고 생각한다""민정수석의 운영위 불출석이라는 관행보다 김용균 법의 통과가 중요하다는 문 대통령의 결심 때문"이라고 말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조찬 모임에서 "지난 1년을 되돌아보면 남북 관계의 어떤 큰 변화, 그리고 또 경제에 있어서도 사람중심 경제를 위한 여러 경제정책 기조의 대변화를 둘러싸고 아주 정치적인 논란들이 많았던 한 해였다"고 평가했다.

이어 "여소야대 국면에 또 다당제 구도이기도 하고, 게다가 또 야당들이 사안마다 생각들이 다 달랐기 때문에 우리 여당이 이 정국을 좀 안정적으로 이끌고, 국회에서도 성과를 내는데 많은 어려움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그런 가운데서도 이해찬 대표님을 비롯한 여당 지도부가 우선 당을 아주 안정적으로 이끌고, 또 국회에서도 입법이나 예산에서 아주 많은 성과를 거둬주셔서 아주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정책을 둘러싼 어떤 당정청 간에 협의도 과거 어느 때보다 아주 활발한 것 같다""그런 당정청 간의 협의를 우리 당에서 잘 이끌어주신 것에 대해서도 감사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새해에도 이 당정청 간에 협의는 정책에 있어서 뿐 아니라 정무적인 문제에 있어서도 협의가 더 활발해져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