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9 문재인 대통령 신년기자회견’에서 출입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제공 = 뉴시스】
▲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9 문재인 대통령 신년기자회견’에서 출입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제공 = 뉴시스】

 

박창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지난 임기 동안 가장 아쉬운 점으로 ‘고용지표 부진’을 꼽았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20개월 임기 동안 가장 아쉽고 힘들었던 점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문 대통령은 “고용지표가 국민들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는 점이 가장 아쉽고 아픈 점이었다”면서 “앞으로 이 부분을 어떻게 풀어나갈지 하는 점이 새해 우리 정부의 가장 큰 과제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의 정책기조가 잘못됐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정책 기조를 그대로 유지해가면서도 보완할 점은 충분히 보완해서 이제는 고용지표에 있어서 작년과 다르게 훨씬 더 늘어난 모습, 그래서 고용의 양과 질을 함께 높이는 한 해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가장 큰 성과로는 남북관계 전환을 꼽았다. 문 대통령은 “촛불로 탄생한 정부로부터 촛불민심을 현실정치로 구현하기 위해서 혼신의 힘을 다한 세월이라고 생각한다. 경제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서 경제 패러다임도 대전환했다”면서 “또 적대와 대결의 남북관계를 평화와 협력의 남북관계로 전환한 점이 가장 큰 성과라고 생각한다”고 자평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