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교안 전 총리가 1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입당식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제공 = 뉴시스】
▲ 황교안 전 총리가 1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입당식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제공 = 뉴시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 권한대행을 맡았던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15일 자유한국당에 공식 입당하자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일제히 비판을 쏟아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이재정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박근혜 정부의 법무장관, 박근혜 정부의 총리, 반성과 사죄가 먼저”라며 “황 전 총리는 입당 회견에서 지난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그 어떤 책임과 반성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황 전 총리는, 총리로서 보좌한 대통령도, 통할한 내각도 범죄가 드러나 죗값을 치르고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가”라며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와 국정농단의 진실을 몰랐다면 황 전 총리는 그 무능이 심각하다. 그 어떤 직도 자격이 없다. 반면에 방관하고 부역했다면 지금이라도 그 책임을 져야 마땅하다”고 비난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황 전 총리는 나라의 근간을 무너뜨리고 국가 혼란을 불러온 당사자 가운데 한 명이다. 무슨 명분으로 입당하는가”라며 “최소한의 염치는 챙겨라”고 쏘아붙였다. 
그는 황 전 총리가 기자회견에서 ‘나라 상황이 총체전 난국’이라고 언급한 것을 두고 “나라는 ‘난국’, 황 전 총리의 인식은 ‘망국’”이라고 비꼬았다. 이어 “진정한 반성과 사과 없이는 그저 ‘친박 아이돌’에 만족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은 원내대책회의에서 “박근혜 정부 시절 법무부장관과 국무총리, 대통령 직무대행까지 맡은 대한민국을 망친 국정농단의 핵심 부역자가 이제 와서 국민을 생각하겠다고 나섰다”며 “황 전 총리야말로 후안무치, 낯이 두껍고 뻔뻔하고 부끄러운 줄 모르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국민을 위해 헌신하겠다면 정치권에서 당권이나 대권에 도전하기보다 공직자로서의 최소한 양심과 도리를 가지고 나라를 망친 데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반성하라”며 “국민들께 사죄하고 봉사하며 살아가라”고 요구했다. 
문정선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황교안의 등장은 희극적 좀비정치의 비극적 서막”이라며 “권한대행이란 대기 순번표를 들고 호시탐탐 썩은 권력의 주변을 배회하던 좀비, 세월호 참사 수사에 외압을 행사하던 인면수심의 좀비, 두드러기를 핑계로 병역을 회피한 희대의 보수참칭 좀비가 황교안”이라고 비유했다.

 

그는 “박근혜를 숙주 삼은 황교안의 등장은 언 땅을 녹였던 촛불의 슬픈 종언이자 좀비들의 관 뚜껑을 열게 만든 무능한 정부여당이 자초한 재앙에 다름 아니다”며 “단죄하지 못한 역사는 미래를 갉아먹는 법”이라고 경고했다. 
같은 당의 박지원 의원은 황 전 총리의 한국당 입당은 한국당이 일명 ‘박근혜당’임을 증명한 것이라고 평했다. 
그는 “황 전 총리가 입당하면 한국당은 바로 박근혜당이다. 황 전 총리야말로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의 실질적 책임을 갖고 있는 분 아닌가”라며 “(황 전 총리가) 정치하는 건 좋지만 처절한 반성과 대국민 사과를 하는 것이 해야 할 도리”라고 주장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쓸 만한 재원이 없어 ‘정치인 아나바다 운동’을 하는 것은 이해가지만 재활용도 한계가 있다”고 신랄하게 평했다. 
그는 황 전 총리의 입당 기자회견 발언을 조목조목 지적하며 “모든 게 다 한국당 때문이다. 황 전 총리는 한국당과 그 전신이 9년간 엉망으로 만들어 놓은 경제를 살리려고 발버둥치는 문재인 정부를 조롱하고 있는 것”이라며 “한국당은 재활용의 승인 요건을 숙지하고 정계에 다시 발을 내딛는 정치인을 심사할 때 참고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이종혁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