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13일 치러지는 2회 전국동시 조합장 선거를 앞두고 경기북부지방경찰청(청장 최해영)은 수사전담반을 구성하고, 22일부터 본격적인 단속체계에 돌입했다.

전담반은 지방청과 관내 경찰서 등 12개 경찰관서에 총 60명의 수사관으로 구성됐다. 경찰은 이번 선거와 관련 후보자등록 신청일인 226일부터는 선거사범 수사상황실을 설치하고 24시간 신고 접수 시 즉각 출동할 수 있는 대응태세를 구축하기로 했다.

경찰은 금품선거·흑색선거·불법선거 개입 등을 3대 선거범죄로 규정하고, 이들 범죄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엄정하게 수사할 방침이다. 특히 조합원을 상대로 한 금품제공·사례약속 등 불법행위가 예상되는 설 명절 전·후에는 선관위 등 유관기관과 공조해 강력한 단속을 전개하기로 했다.

단속은 불법행위를 저지른 자 이외에도 범행을 계획하거나 지시한 자, 그리고 자금원천까지 철저히 추적해 검거하는 등 돈 선거문화가 근절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경찰은 또한 지방청 사이버수사대·경찰서 사이버팀에 사이버 검색 수사전담반을 추가로 편성해 인터넷을 통한 후보자 비방과 선거관련 사이트 해킹, 가짜뉴스 등 허위사실을 생산해 유포하는 행위 등을 강력히 단속할 예정이다.

최해영 청장은 이와 관련 이번 조합장 선거가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주민들 실생활에 큰 영향을 끼치는 선거인만큼, 그 어떤 선거보다 깨끗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무엇보다 선거범죄에 대해서는 계층·지위 고하를 불문하고 철저히 단속해 수사할 것을 당부했다.

유광식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