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파주시가 추진하던 3·1운동 100주년 남북 공동 기념행사가 사실상 무산됐다. 
28일 파주시에 따르면 시는 일제강점기 만세운동이 활발했던 파주와 개성지역의 역사적 배경을 살려 올해 ‘3·1운동 100주년 맞이 기념행사’를 북한과 함께 여는 방안을 추진해왔다. 
파주시의 3·1운동 남북 공동 기념행사는 지난해 광복절 기념행사에서 최종환 파주시장이 ‘남북 독립유공자·유가족 교류’를 제안하면서 본격화된 뒤 지자체 차원에서는 최초의 3·1운동 남북 공동 행사로 불리며 세간의 주목을 받았다.
특히 시는 공동 기념행사를 치르면서 ‘쌍둥이 평화의 소녀상’을 제작해 설치하고 그 중 1개를 북한에 이전 설치하는 방안까지 구상하는 등 이번 행사를 계기로 북측과의 교류를 활성화할 방침이었다. 
그러나 최근 파주시와 통일부의 협의에서 ‘최근 2차 북미정상회담이 급진전되고 정부 차원의 3·1운동 남북 공동행사도 기획되면서 북측에 이 같은 내용을 전달한다고 해도 추진할 여력이 없다’는 결론이 나오면서 파주시 차원의 공동 기념행사는 사실상 열리기 어려운 상태다. 
이번 파주시의 3·1운동 남북 공동 기념행사 추진 무산에 이어 파주시-북한 간 접촉으로 본격화될 수 있는 개성시-파주시 자매교류 추진 등 다른 교류·협력 사업도 단기적으로는 2차 북미회담 결과에 따라 영향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남북 간에 조성된 긍정적 분위기에 따라 3·1운동 남북 공동 기념행사를 계획했으나 최근 국내외 정세가 유동적이고 조심스러운 상황에서 지자체가 나서면 영향을 줄 우려가 있어 올해 공동 기념행사는 개최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신민하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