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령 카슈미르의 스리나가르 인근 부드감 지역의 인도 공군기 추락 현장 부근에 인도 군인들과 카슈미르 마을 주민들이 모여 있다.
인도령 카슈미르의 스리나가르 인근 부드감 지역의 인도 공군기 추락 현장 부근에 인도 군인들과 카슈미르 마을 주민들이 모여 있다.

 

오랜 앙숙이었던 인도와 파키스탄의 진흙탕 싸움이 점점 고조되는 가운데, 파키스탄 영공폐쇄로 발묶인 한국인들이 현지에서 출국하지 못하고 애를 태우고 있다.

28일, 경기매일에 이 같은 상황을 제보한 한 남성 A씨는 "현재 같은 직장에 근무하는 회사직원 4명이 각각 팀을 나누어, 인도(1명)와 파키스탄(3명)으로 출장을 간 상태"라며 "직장동료가 파견된 근무 지역이 위험지역은 아니지만, 현재 양국에서 대규모 공습 및 납치가 오가는 상황이어서 두려워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지금 파키스탄에서 돌아오지 못하고 있는 동료는 3월 1일 항공기 운항이 재개될 예정이라고 하는데, 잘 모르겠다"며 "양국이 핵무기 보유국이라서 더 공포감이 조성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26일 카슈미르에서는 차량폭탄테러로 40여명의 인도 군인들이 사망했으며, 다음 날인 27일 인도가 전투기 보복 공습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인도와 파키스탄은 1971년 이후 48년 만에 처음으로 전투기를 동원해 공중전을 펼쳤다. 현재 두 나라는 접경지인 카슈미르에 대한 영유권을 주장하며 갈등을 빚고 있으며, 양국의 긴장은 극도로 고조된 상태다.

인도는 인도령 카슈미르 지역 4개 공항에 이착륙을 금지하는 등 비상상황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