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4대협의체장이 고농도 미세먼지를 해결하기 위해 정책을 공유하고 공동대책을 만들기로 뜻을 모았다. 사진= 서울시 제공
▲지방4대협의체장이 고농도 미세먼지를 해결하기 위해 정책을 공유하고 공동대책을 만들기로 뜻을 모았다. 사진= 서울시 제공

지방4대협의체장이 고농도 미세먼지를 해결하기 위해 정책을 공유하고 공동대책을 만들기로 함께 손을 잡았다.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회장인 박원순 서울시장은 6일 시청사 인근 한 호텔에서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회장 송한준 경기도의회의장),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회장 성장현 서울용산구청장),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회장 강필구 전남영광군의회의장) 등 지방4대협의체 대표들과 미세먼지 대책, 지방분권 등 당면 과제를 위한 지방자치단체와 지방의회간 협력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지방자치단체별로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개별 시행하면서 드러나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미세먼지 정책을 공유하기로 했다.

이들은 관련법에 따른 조례를 제정하는 등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국민이 체감 가능한 대응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공동의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정기적인 회합을 갖기로 합의했다.

이밖에 지방4대협의체 대표들은 '중앙행정권한 및 사무 등의 지방 일괄이양을 위한 물가안정에 관한 법률' 66개 법률 개정안(약칭 지방이양일괄법)을 통과시키라고 국회를 압박했다.

이들은 "우리 지방 4대 협의체장은 전국의 모든 지방자치단체들을 대표하여 현재 지방이양일괄법()571개 모든 사무와 인력, 재정 등이 포괄적으로 지방에 이양돼야 한다는데 뜻을 같이 한다""최근 국회 정상화에 따라 법률안 심의가 재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