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이른바 ‘승리 카톡방’에서 ‘경찰총장’으로 언급된 윤모 총경을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한다. 


경찰 관계자는 18일 오전 원경환 서울경찰청장과 출입기자단의 정례 간담회에서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윤 총경을 입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2016년 7월 승리 등이 개업한 라운지클럽 ‘몽키뮤지엄’ 식품위생법 위반 수사 사건 관련, 윤 총경과 접촉한 직원 2명을 지난 17일 대기발령 조치하고 윤 총경과 같은 혐의로 입건할 예정이라고 경찰은 전했다. 


2명은 몽키뮤지엄 사건 관련 윤 총경에게 사건처리 진행 내용을 알려 준 혐의를 받는 당시 강남서 소속 경찰관들이다. 이들은 현재 모두 다른 곳에서 근무를 하고 있다고 경찰은 전했다. 

 

▲ 성접대, 몰카 공유, 경찰 유착 의혹 등이 담긴 ‘승리의 카카오톡 대화방’에 함께 있었던 것으로 지목된 유리홀딩스 대표 유 모 씨가 15일 새벽 서울지방경찰청에서 조사를 받은 후 귀가하는 모습.
▲ 성접대, 몰카 공유, 경찰 유착 의혹 등이 담긴 ‘승리의 카카오톡 대화방’에 함께 있었던 것으로 지목된 유리홀딩스 대표 유 모 씨가 15일 새벽 서울지방경찰청에서 조사를 받은 후 귀가하는 모습.

 


경찰 관계자는 몽키뮤지엄 사건과 관련해 “‘단속된 사안이 경찰서에 접수됐는지, 단속될 만한 사안인지 알아봐달라고 했다’고 진술했다”며 “그 후 어떤 내용이 (윤 총경에게) 전달됐는지에 대해선 확인 중”이라고 전했다. 


경찰은 윤 총경이 청와대에 간 이후 승리 등 단체 대화방에서 거론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카톡방 내용은 2016년 8월까지고, 청와대로 간 건 2017년”이라며 “현재까지 확인된 건 없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버닝썬 미성년자 출입사건을 처리해 지난 15일 직무유기 혐의로 입건된 서울 강남서 소속 경찰관 A씨도 대기발령 조치했다고 경찰은 밝혔다.


이날 원 청장은 “유착에 대해 최우선으로 두고 수사 지휘 중”이라며 “어떤 직위에 있든지, 어떤 계급이든지 지위고하 막론하고 엄중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윤 총경은 지난 15일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대에 출석해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았다. 


경찰에 따르면 윤 총경은 유씨와의 친분을 인정하고 골프·식사 사실에 대해 진술했지만 청탁 의혹에 대해선 부인했다. 


경찰청은 지난 17일 경찰청 과장으로 일하던 윤 총경을 경찰청 경무담당관실로 대기발령 조치했다. 


윤 총경은 2015년 강남경찰서에서 근무한 적이 있으며, 총경으로 승진해 2017년엔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일하기도 했다. 
박창희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