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꼽히는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 오는 29일 더불어민주당의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원장에 공식 선임된다.  
21일 민주당에 따르면 민주연구원은 오는 29일 이사회를 열어 양 전 비서관을 선임하는 안건을 의결한다. 양 전 비서관은 다음달 14일 김민석 현 원장의 임기가 끝나는 대로 곧바로 업무를 개시할 계획이다. 
민주연구원 관계자는 “이사회 의결 뒤 잔여 임기는 김 원장이 수행하고 14일부터 양 전 비서관의 임기가 시작된다”며 “양 전 비서관이 김 원장에게 이임식을 하라고 권유하고 있어 이·취임식 절차가 어떻게 진행될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앞서 이해찬 대표는 지난 16일 기자간담회에서 “양 전 비서관은 저를 만나 민주연구원을 맡고 싶다고 해 제가 수용했다”고 밝힌 바 있다. 
당내 전략가로 꼽히는 양 전 비서관이 민주연구원장직을 맡게 됨에 따라 민주연구원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당의 전술·전략을 총괄할 전진기지로 활용될 전망이다.
진용도 새롭게 갖출 계획이다. 양 전 비서관과 호흡을 맞춰 전략을 짤 부원장 자리에는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과 이철희 의원이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연구원은 사무실도 최근 당사 건물로 옮겼다. 총선을 앞두고 당과 호흡을 좀 더 긴밀히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2017년 5월부터 연구원장직을 수행한 김민석 원장은 임기를 마무리하고 2년간의 활동을 보고하는 기자간담회를 계획하고 있다. 
김민석 원장은 통화에서 “2년의 임기를 끝내는 만큼 기자들을 만나 지금까지의 활동에 대해 이야기하는 자리를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