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1일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을 향해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사개특위) 연장이 국회 정상화의 걸림돌이 되면 안 된다”며 “정상화와 별개 안건으로 다루는 것이 옳다”라고 주장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회 정상화에 대해 “꼬리에 꼬리를 무는 협상이 되고 있다”며 “민주당과 한국당 사이 패스트트랙 법안 합의처리와 관련된 문구 조정이 쟁점이었는데, 이것이 해결될만 하니까 이제는 정개특위와 사개특위 연장 문제가 새로운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라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한국당을 향해 “6월 임시국회를 열고 정개·사개특위 연장 문제는 별도의 안건으로 추후에 논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라며 “자꾸 새로운 쟁점을 만들어 지지부진하게 협상을 만드는 것을 국민들이 결코 용납하지 못할 것이다. 우리당도 기다리는 데 한계가 있다는 점 경고한다”라고 말했다. 
민주당을 향해서는 “한국당을 압박하는 차원에서 여야 간사 합의도 없이 중구난방으로 상임위를 열었다 닫았다하는 것을 중단하라”고 했다. 
이어 정개특위 민주당 간사인 김종민 의원을 향해 “정개특위 연장을 안 해주면 정개특위에서 선거제 표결처리를 강행할 것처럼 얘기하는데 이것은 국회 파행에 기름을 들이붓는 무책임한 행동이다”라고 지적했다. 
또 “3당 원내대표단이 패스트트랙의 법안 문구를 어떻게 할지 골머리를 썩고 있는데 이 판국에 선거제 표결을 강행하면 한국당이 ‘네’하고 들어오겠나”라며 “정개특위의 독단적인 선거제 표결처리는 한국당이 주장해온 선거법 날치기 주장을 사실로 입증해주는 그런 꼴밖에 되지 않는다”라고 비판했다. 
오 원내대표는 “그런 일이 실제로 벌어져 국회 정상화가 무산되면 20대 국회는 폐점·휴업 상태가 되고, 어렵게 만든 선거제 개편안도 본회의 문턱을 넘지 못한다는 것을 분명히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회의 문을 빨리 열어 민생법안을 처리해야 한다. 정부의 추가경정예산안(추경안)도 찬성이든 반대든 국회 차원에서 답을 제시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오 원내대표는 회의가 끝난 뒤 만난 기자들이 국회 정상화를 위한 3당 원내대표 사이 쟁점이던 문구가 합의됐는지 묻자 “네, 합의됐다. 패스트트랙 법안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그 부분과 관련한 문장에 대해서는 일정 정도 합의가 됐다”라고 답했다. 어떤 문구로 합의 됐는지에는 “말씀드리기 어렵다”라고 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