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시장 신동헌)는 집행부 직원들과 함께 난개발 해소방안 연구를 위해 특별한 생각을 공유했다.
시는 지난 2월을 시작으로 도시주택국 산하 5개부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각종 인허가 과정의 문제점”, “난개발 방지대책 방안”, “선 계획, 후 개발 방식의 도시계획 지향 행정추진” 및 “직원들의 업무역량 강화”를 위해 도시주택국 “팀 스터디”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광주시는 그 동안 사통팔달 교통과 수도권에 근접한 좋은 입지로 인해 창고·빌라 주택·대규모 물류단지 등 무질서한 개별입지가 심각해졌으며, 도로·상하수도 등 기반시설 부족, 경사지 개발로 인한 재해위험 노출, 산허리가 드러나는 도시경관 등의 문제를 초래함에 따라 방지대책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시는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 마련을 위해 도시주택국(국장 이 청) 주관으로 총 26건의 다양한 안건을 제안하고 토론과정을 거쳐 “지속가능한 도시개발 공간계획 수립 방안”, “난개발 방지 자문위원회 운영방안”, “토지정형화 사업실시 방안”, “건축협정 제도 활성화” 등 11건의 안건을 선정하였으며, 계획적인 다핵도시 구축을 통한 도시민 정착(주거) 공간 유도로 쾌적한 라이프스타일 구현, 토론과 소통을 통한 의식 변화 유도, 각 종 조례개정 및 상급기관 건의 등을 통한 해결방안 모색을 주요 골자로 정했다.
이 청 도시주택국장은 “이번 전직원(6과 26팀 111명) 팀 스터디를 통해 그 동안 우리시가 허가해준 창고, 다세대주택 등으로 인해 ”산세와 경관이 아름다운 광주가 몸살을 앓고, 아파하는 광주가 되어가고 있다“는 자성과 책임을 느끼고, 난개발 문제를 공동인식하고 공유하는 계기가 되었다”며“도시계획·건축 조례 개정만이 아닌 선 계획, 후 개발의 도시거점 공간 마련”, “지속적인 공직자, 개발자, 설계자 간담회 실시” 등으로 시가 시민의 재산권 제약·규제만으로 그치는 행정이 아닌 난개발 방지를 위하여 시민이 함께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고, 뒷북 행정에서 벗어난 책임 행정 추진으로 건실한 도시개발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동헌 시장은 “시 행정이 시민공감과 시민들의 삶의 질 개선을 고려해 상급기관 건의, 제도개선 등을 통해 떠나고 싶은 도시가 아닌 시민이 꿈을 펼칠 수 있는 행복한 도시로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광주 = 차정준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