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전시공간 윈도우갤러리와 마을과 마을을 문화로 잇는 ‘2019 에코밸리커튼(Ecovalley_ Curtain)’ 릴레이展이 태평동에서 전시되고 있다.
새로운 전시공간 윈도우갤러리와 마을과 마을을 문화로 잇는 ‘2019 에코밸리커튼(Ecovalley_ Curtain)’ 릴레이展이 태평동에서 전시되고 있다.

 

성남문화재단이 새로운 전시공간 윈도우갤러리에서 마을과 마을을 문화로 잇는 ‘2019 에코밸리커튼(Ecovalley_ Curtain)’ 릴레이을 개최한다.

윈도우갤러리는 2016년 지역 예술가들의 작품(소품) 판매를 위한 공간으로 2016년 제작된 공간으로 시민들의 문화예술향유 기회 확대와 공공성 강화를 위해 지역사회의 다양한 이슈나 주민들의 삶을 그들만의 언어로 표현하는 문화예술단체 및 시각예술작가의 작품을 선보이는 전시공간으로 새롭게 꾸며졌다.

그 첫 전시로 수정구 태평동의 마을커뮤니티 공간인 오픈스페이스 블록스와 함께 ‘2019 에코밸리커튼릴레이을 선보인다.

에코밸리커튼은 본래 오픈스페이스 블록스의 기획으로 태평동 마을 현장을 중심으로 지역 초등학교와 미술대학, 예술가들의 협업과 지역 주민과 문화단체 등이 협력한 공공예술 프로젝트이자 마을축제이다.

2017년 이후 문화체육관광부 주체 문화가 있는 날 사업에 선정되어 올해로 3년째 이어오고 있으며 문화예술을 통해 지역 내 문화격차를 해소하고 새로운 공동체문화를 형성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오는 2020223일까지 김장겸 작가, 조형래작가, 이찬주 작가, 이돈순 작가 등 4명의 작가가 릴레이로 이어가는 이번 ‘2019 에코밸리커튼릴레이참여 작가들은 에코밸리커튼프로젝트 뿐 아니라 다채로운 시각예술 표현으로 대중적 소통과 마을 현장의 현실을 고민해왔다는 점에서 새로운 컨테이너 방식의 전시장을 거점으로 성남아트센터를 찾는 방문객들과의 소통을 기대하는 윈도우갤러리의 역할과도 잘 어울린다.

성남문화재단은 본도심의 지역성을 토대로 형성된 공공예술의 의미를 재구성한 이번 전시를 통해 윈도우갤러리가 본도심과 신도심을 아우르고, 시민과 문화적 교류를 이루는 공간으로 거듭나길 기대하고 있다.

성남 = 진종수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