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계양구(구청장 박형우)는 지난 5월 21일부터 6월 27일까지 관내 주유소의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은 석유류 취급으로 인한 토양오염, 세차시설 운영에 따른 수질오염, 유증기 휘발성유기화합물질(VOCs)에 의한 대기오염 등 다양한 오염원이 혼재돼 있는 관내 주유소 31개소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휘발성유기화합물(VOCs)는 벤젠, 1,3-부타디엔 등 발암물질이 포함돼 있을 뿐 아니라 여름철 자외선과 광화학반응을 일으켜 고농도 미세먼지 및 오존의 원인물질이 된다.
주요점검 사항으로는 ▲배출시설 및 방지시설 적정 운영 여부 ▲ 무허가·미신고 배출시설 설치·운영 여부 ▲휘발성유기화합물 방지시설의 적정 운영·관리 여부 ▲ 토양오염검사 및 유류 누출 여부 ▲방류수 배출허용기준 준수 여부 등이었으며, 배출시설의 변경신고 미필 2건, 운영일지 미기록 1건, 폐수배출허용기준 초과 1건을 적발해 행정처분하고 과태료 및 배출부과금을 부과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이번 특별점검을 통해 사업장의 환경관리에 대한 준법의식과 경각심을 고취시킬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하절기 발생할 수 있는 환경오염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었다면서 앞으로도 구민의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계양구 = 김민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