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당권파가 비당권파인 유승민·이혜훈 의원이 혁신위원회에 손학규 당대표의 퇴진을 요구하도록 개입했다고 주장하면서, 그동안 봉합된듯 보였던 당내 갈등이 재점화했다. 폭로에 고성으로 반박하다 몸싸움으로 번지면서 국회는 그야말로 아수라장이 됐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 공개발언에서 작심한 듯 유 의원을 직격했다. 
손 대표는 “당대표급 인사가 혁신위원에게 혁신위에 개입하겠다고 했다는데 믿기지 않는다”며 “이들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중대한 당헌당규 위반이라 공식 절차로 사실 여부를 밝힐 필요가 있다”며 “유 의원은 당의 진상조사에 적극 협조해주길 바란다. 권성주 혁신위원도 이제 단식을 풀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앞서 조용술 혁신위원은 당권파인 임재훈 사무총장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유 의원과 이 의원이 주대환 전 혁신위원장과 조 혁신위원을 만나 손 대표 퇴진안을 혁신위 최우선 과제로 해달라고 요구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손 대표의 발언이 끝나자 최고위원을 비롯한 당 지도부 간 설전이 오갔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어떻게든 혁신위를 정상화해 당 자강에 앞장서야 할 사무총장이 기자회견을 열어 (유승민) 전임대표와 혁신위원을 흠집내고 당내 갈등을 부추기는 것에 심각한 유감을 표한다”며 임 총장을 비판했다.
이준석 최고위원은 “임 사무총장은 기자회견으로 유 전 대표를 건드리더니 이제는 이 의원에 대한 무차별 폭로전을 감행하고 있다. 이것은 인간의 도리가 아니다”라며 “사실확인을 하지 않고 흠집내기에 몰두하는 것은 당직자로서 자격이 미달된다. 임 사무총장의 해임을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같은 공세에 임 사무총장은 “혁신위가 역동적으로 활동하는 상황에서 당내 유력인사가 현역 국회의원 2명과 혁신위원장을 따로 만나는 것은 혁신위 독립성 침해로 보여질 소지가 다분하다. 의미심장하다”고 반박했다.
임 사무총장은 “유 전 대표가 혁신위원장을 만나 손 대표의 사퇴를 말하지 않았다면 국회의원 2명과 대동해 만난 자리에서 무슨 말을 나눴는지 구체적으로 밝혀달라”며 “혁신위는 유력인사를 대변하는 곳이 아니다. 혁신위 대변인은 유력인사를 대변하지 말고 외압 폭로에 대한 입장을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이 최고위원은 웃으며 “주대환 혁신위원장 이야기를 조용술 혁신위원이 전달했고 그것을 당권파인 사무총장이 정론관에서 발표하고 당 대표가 검증하자고 하는 것은 정치적 난센스 아닌가”라고 힐난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