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적자와 방만경영, 성숙하지 못한 시민 의식 등이 맞물려 경기 고양시의 공공자전거 피프틴 사업이 좌초 위기에 놓였다.

5일 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내년 5월 말 협약이 완료되는 공공자전거 피프틴 사업에 대해 민간투자사인 이노디자인과 KDB산업은행 등에 청산작업 안내 협조공문을 발송했다.

협조공문에는 매년 적자운영으로 지난해까지 총 170억원을 추가 지원했으나 더 이상의 지원은 어렵다는 내용이 담겼다.

피프틴 사업은 고양시가 생활 밀착형 에코 바이크 명품도시를 만들겠다며 2008년 5월 사업 추진과 함께 민간투자방식의 에코바이크 주식회사를 설립하고 2010년 6월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했다.

해당 사업의 최소 운영비는 연간 50억원 규모로, 시는 40%를 자전거 이용요금으로 충당하고 60%를 광고 등 부대사업으로 마련한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3년 만에 고액 연봉과 성과급 잔치 등 방만한 경영으로 자본금 잠식상태가 되면서 시가 매년 27억원의 재정 지원을 하고 있다.

특히 사업 초반에는 스테이션 140개에 자전거 3000대를 투입, 이용율이 급격하게 늘었고 2014년도에는 4억9000만원의 예산을 들여 1400여대를 추가로 구입했지만 현재는 1500여대만 운영되고 있다.

분실 자전거만 1000여대에 달하고 고장으로 인해 폐기된 자전거도 1400여대나 이른다. 게다가 노후화 된 스테이션과 자전거의 보수비용 마저 부담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이 사업의 추진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많다. 이와 함께 분실과 잦은 고장 등은 성숙치 못한 시민의식에서 비롯됐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찬성(52·주엽동)씨는 “피프틴 자전거를 사용하고 귀찮다는 이유로 스테이션이 아닌 길가에다 방치하는 일이 많고 험하게 다뤄 고장이 잦은 것 또한 시민의식의 부족 때문이 아닌가 생각된다”며 “최근 한 커뮤니티에는 서대문구에 방치 돼 있는 피프틴 자전거가 게시된 것만 봐도 알 수 있다”고 꼬집었다.

시 관계자는 “피프틴 사업에 대한 청산의 의미는 고양시와 공동지분을 가진 민간 투자사가 사업에 손을 뗀다는 뜻으로는 해석될 수 있지만 고양시가 사업을 중단하겠다는 의미는 아니다”라며 “피프틴 가입자가 1만명이 넘는 지금, 여러 상황을 고려해 고양시 단독으로 사업을 이어갈 지 철수할 지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검토 중에 있다”고 말했다.

이어 “만성적자나 시설 노후화로 인한 교체비용 등의 문제로 사업을 이어갈 필요성에 대한 논란이 있는 것도 알고 있기 때문에 조만간 현명한 결정을 내릴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고양 = 원광호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