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돼지열병(ASF) 확산에 따른 방역대책으로 정부가 내놓은 경기 파주시와 연천군 돼지 수매 및 살처분 작업이 현실적 대책을 요구하는 농민들의 반발로 지연되고 있다.
7일 파주시와 연천군에 따르면 농림축산식품부는 진정국면을 보이던 ASF가 최초 발생지역을 중심으로 다시 확산되자 지난 3일 파주·김포지역 전체 양돈농장과 연천군 확진농장 반경 10㎞ 이내 양돈농장 돼지에 대한 수매 및 살처분을 결정했다.
이에 따라 각 지자체들은 지난 4~6일부터 양돈농가에 대한 수매 및 살처분 동의 작업을 벌이고 있으나, 현실적 대책을 요구하는 일부 농민들의 반발에 부딪혀 진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91개 양돈농장이 있는 파주지역에서는 확진농장 5곳과 예방적 살처분 대상 농장 29곳을 포함해 34개 농장 6만1768마리가 살처분된 상태다.
수매 및 살처분 대상이 되는 곳은 등록 농장 57개와 미등록 농장 7개 등 64개 농장 5만5919마리로, 이날 오후 1시 기준 46개 농장 4만1041마리에 대한 수매 및 살처분 동의가 이뤄져 72%의 진행률을 보이고 있다.
파주시는 당초 이번 수매 및 살처분 동의 절차에 이틀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전망했으나, 나흘째인 이날까지 동의 절차를 마무리짓지 못하고 있다.
협의에 응하지 않은 나머지 농가들은 정부의 일방적 수매 및 살처분에 반발하며 현실적인 생계 대책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연천지역은 상황이 더 심각해 현재까지 신청 농가가 전무한 상태다.
연천군은 백학면 ASF 확진농장과 반경 3㎞이내 3개 농장 돼지 1만406마리를 살처분했으며, 이번 수매 및 살처분 대상에 포함된 10㎞ 이내 양돈농장은 22곳 3만4321마리다.
연천군 관계자는 “공문이 늦게 와서 실질적으로 6일부터 접수를 시작했다”며 “대부분의 농민이 재입식 지연이나 향후 폐업 조치시 생계대책 등을 요구하면서 현재까지는 접수가 전혀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연천 = 신민하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