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립 기자 /
 ‘군대에서 담배를 배웠다’는 말을 주변인들에게서 종종 들어봤을 말이다. 국방부가 장병들을 대상으로 흡연율을 조사한 결과, 전체 장병의 흡연율은 40.3%로, 2008년 흡연율 53.6%에서 꾸준히 감소하고 있으나, 일반인 흡연율과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흥시보건소는 군부대 내 금연환경 조성에 따른 직·간접흡연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군부대 이동 금연클리닉’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지난 10월 12일, 7578부대 장병 300여 명에게 흡연의 폐해, 흡연 충동을 해결하는 방법의 흡연예방교육을 시작으로, 흡연 장병 60여 명 금연상담, 일산화탄소 호기측정, 금연보조제를 지급하는 등 금연 실천을 하도록 하고, 주1회 금연클리닉을 통해 금연행동이 지속되도록 지원하고 있다.

장병들이 흡연을 시작하는 원인으로는 스트레스(31%), 호기심(28%), 선임동료의 권유(18%)의 순으로 조사되어, 군대내 금연환경 조성이 매우 중요하며, 이는 간부들의 금연 환경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할 수 있다. 7578부대의 대대장은 “군대에서 담배를 배우는 시절은 지나갔다. 군에서 담배를 끊도록 하여, 더욱 건강한 군인으로 거듭나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며, 6개월 이상 금연 성공자에게는 3박 4일의 포상 휴가도 줄 계획이다.”라고 밝혀 장병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보건소 관계자는 금연은 개인의 의지도 중요하지만, 금연 환경이 중요하기 때문에 금연 분위기 조성에 관심을 갖는 군부대가 점점 많아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향후, 희망하는 군부대에도 금연클리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타 문의사항은 시흥시보건소에 문의 바란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