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청년단체인 ‘청년정책팩토리’(대표 김시연) 임원진은 회원 30명을 대표하여 부천시청 앞에서 이재명 지사 탄원서를 낭독하고 플래카드를 펼쳤다.

이들은 “이재명 도지사가 추진한 획기적인 청년정책은 지속되어야 한다”며 “경기도 청년정책들이 중단된다면 큰 혼란이 예상되며, 그 피해는 청년들에게 돌아온다”고 말했다.

또한 “정책의 인큐베이터 역할을 하는 지방자치의 측면에서 도정중단은 국가적인 손실이며 민주주의의 원칙으로서, 정치에 대한 사법부의 영향은 최소화되어야 한다”는 3가지 근거를 들면서 탄원서를 제출했다.

이재명 지사의 청년대표정책으로 청년통장, 청년 첫 국민연급 가입지원,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지원, 군 입대 경기도청년 상해보험 가입정책, 청년주택 확대, 산후조리비지원 등을 들었고 특히 ‘청년배당’은 청년지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고 지역화폐로 지급하여 청년과 지역이 상생할 수 있는 정책이라 주장했다.

임원진은 “허위사실 혐의가 다양한 경기도의 청년정책이 중단되어야 할 만큼 중대한 문제인지, 그리고 각박한 무한경쟁에 시달리는 청년세대들의 녹록치 않은 현실을 고려하여 재판결과에 참작해 달라”고 선처를 호소했다.

탄원의 실무를 맡은 백동영 사무팀장(인천대·21)은 “탄원서는 대법원에 등기우편을 이용하여 보냈다”고 밝혔고, 탄원에 참여한 장진(성결대·20)은 “도민의 선택을 존중한 결과가 나오기를 기대한다”며 소감을 말했다.

한편 부천 청년정책팩토리는 2017년 이후부터 청년정책연구, 민주시민교육, 봉사활동 등을 진행하며 꾸준히 활동해왔다.

부천 정석철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