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정무수석의 고성·삿대질로 마무리된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국정감사 후폭풍이 여야의 대치전선을 더욱 심화시키는 모양새다.
여당에서조차 강 수석의 행동이 적절치 않았다는 비판이 나오는 가운데 야당의 거센 반발로 선거제 개편과 검찰개혁법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처리 협상도 중단될 위기에 처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5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청와대의 사과를 요구하며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여야 3당간 회의체인 ‘3+3’(각 당 원내대표+의원 1명씩) 회의 중단 가능성을 시사했다.
강 수석의 고함과 삿대질을 받은 당사자인 나 원내대표는 “강 수석은 국회 회의를 방해하고 국회를 모욕한 데 대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면서 “당시 운영위 사태에 대해서 청와대 입장이 아직 나오지 않은 것이 매우 유감이며 청와대가 즉각 이 부분에 대해 사태를 수습하고 사과해줄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의 국회에 대한 태도는 야당을 무시하고 겁박의 대상으로 보는 모습이었다. 매우 부적절했고 이 부분에 대한 정리가 있지 않고서는 국회를 다음 단계로 풀기 굉장히 어렵다”며 “강 수석 문제로 인해 ‘3+3 협의체’도 당분간 논의가 중단될 수 있다”고 했다.
김유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