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 신정현 의원(민주, 고양3)은 지난 6일 제340회 정례회 도정질의를 통해 ‘경기도 에너지전환 계획’에 대한 방안을 묻고 경기연구원 등 산하 공공기관 무기계약직 전환의 불합리한 노동조건을 지적했다.
신 의원은 지난 2016년 기준으로 경기도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약 1억3,354t으로, 2005년 대비 45.5% 증가했으며 전국 온실가스 배출량의 19.25%를 차지하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서울시와 같이 기후환경본부에 준하는 국단위의 행정조직의 필요성을 촉구했다. 
특히 경기북부 포천의 미세먼지가 서울시보다 더 심각하다면서 환경기준을 지키지 않는 소규모사업체가 많은 경기북부 내 지도단속인력이 부족한 현실을 지적했다. 
실제 필요한 인력은 400명 수준인데, 당장 증원이 어렵다면 특별사법경찰을 증원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신정현 의원은 경기연의 석사연구원의 경우 유사 기관인 서울연구원, 인천연구원과 비교했을 때 업무량은 비등하나 임금은 3분의 2수준에 머물러 있고, 행정직의 경우 관리직군과 유사한 업무와 책임을 가지고 있지만 그 처우는 큰 차이가 있음이 확인 됐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러한 실태를 경기도는 파악하고 있는지, 이러한 불공정성에 대한 향후 적극적인 대처 방안을 촉구했다.
황영진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