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남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가 27일 ‘2019 성남시 도시디자인’이란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마치고 참석자들이 자리를 함께 하고 있다.
▲ 성남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가 27일 ‘2019 성남시 도시디자인’이란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마치고 참석자들이 자리를 함께 하고 있다.

성남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가 26일 ‘2019 성남시 도시재생’이란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가진데 이어 27일 ‘2019 성남시 도시디자인’이란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갖는 등 오는 12월 정기회의를 앞두고 분주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이날 토론회에는 시의원을 비롯 공무원, 학계, 기관단체 및 시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가천대학교 홍의택 교수가 ‘미래도시로 바라보는 성남 도시 디자인’이라는 주제로, ▲한국토지주택공사 박계완 본부장이 ‘성남 도시발전과정을 통해 본 도시디자인 가이드라인’, ▲마지막으로 안양시 도시디자인 양한규 정책보좌관이 ‘성남 디자인, 디자인 성남’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우수한 디자인 도시로 꼽히는 뉴욕, 런던, 요코하마 등 해외 도시들은 사람과 자연, 문화를 중심으로 한 도시디자인을 추구하고 있으며 디자인을 통해 생활환경의 즐거움, 편리함, 안락함을 제공하고 시민들의 삶과 도시환경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도시건설위원회 마선식 위원장은 “향후 성남시 도시디자인 정책은 도시의 외관을 아름답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시민이 행복한 도시디자인을 구현하는 데 역점을 둘 필요가 있다”면서 “역사와 문화 자원을 활용해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문화적인 삶을 영위하고 행복을 누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도시디자인 정책을 추진하고자 이번 토론회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성남 = 진종수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