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시설이 밀집한 경기북부 지역의 7개 시장·군수들이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의 간담회에서 다양한 지역 현안을 담아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대다수 지자체들이 국방부와 협의 문제로 제안 내용을 공개하기를 꺼려해 그 배경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비롯해 7개 시·군 단체장 및 부단체장은 지난 26일 경기도북부청사에서 정 장관과 ‘경기도·국방부 접경지역 지자체장 간담회’가 열었다.

이 자리에는 최종환 파주시장, 정하영 김포시장, 박윤국 포천시장, 최용덕 동두천시장, 김광철 연천군수, 이춘표 고양 부시장, 김대순 양주 부시장 등 7개 시·군 단체장들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파주시의 경우 옛 파주목 관아지 복원계획을 추진하는데 이 부지 내 군부대 부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요청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포시는 강화대교 이남지역 14.5km 구간 철책으로 인해 관광활성화 및 한강하구 개발에 제한이 있다며 침투확률이 낮은 만큼 염하수로 측 해안철책을 제거해 달라고 당부했다.

양주시는 폭발물이 있는 광사동 제한보호구역 완화를 요청하는 한편 1969년에 설치한 가납리 비행장에 헬기부대 배치 철회 등을 검토해 달라고 했다.

또 포천시의 경우 관내 군 비행장을 활용한 민항시설을 설치하고 운영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하면 수도권 북부지역의 항공교통 중심지역으로 육성하겠다는 제안도 했다.

고양시는 주민들의 안전사고를 우려해 9사단 신병교육대 수류탄 교장의 훈련 금지를 당부했다.

이 같은 내용은 경기도가 낸 보도자료 일부를 통해 알려졌을 뿐 실질적으로 이날 간담회에서 어떤 말들이 오고 갔는지 여부는 확인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날 간담회도 인사말을 제외하고는 모두 비공개로 진행됐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국방부와 협의 내용들이 대부분 민감한 부분인 데다 군 측과 협의 중인 내용을 공개하기 어렵다”며 “한편으로 지역의 큰 현안인 만큼 공론화가 되기를 바라는 심정이기는 하지만 국방부가 비공개를 요청했고 이를 어길 수는 없지 않겠느냐”고 귀뜸했다.

또 다른 지자체 관계자도 “협의과정에서 군이 제작한 책자까지 수거해 가는데 괜한 오해를 사지 않기 위해서라도 제안 내용을 공개할 수 없다”며 “국방부가 지역의 현안에 대해 주민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의정부 = 유광식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