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16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상정을 반대하며 국회 본관 앞에서 규탄대회를 시작했다. 그러자 국회 정문에서 이를 지지하는 보수성향 시민 수백 명이 몰려와 “패스트트랙 법안 반대”를 외치며 합류했다.
한국당은 이날 오전 11시께 자당 국회의원 및 당원들과 ‘공수처법 선거법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를 개최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국회 사무처에서 정문을 걸어잠가 문 밖에 대기중이던 인파가 안으로 들어오지 못했다.
이후 문이 열리자 보수를 지지한다는 시민들이 국회 본관 앞까지 밀려들어왔고, 이들은 한국당 의원들과 “문희상 국회의장 사퇴하라”, “공수처·선거법, 2대 악법 반대” 등을 외쳤다. 이 때문에 규탄대회는 예정보다 약 20분 늦게 시작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규탄대회에서 “국회 주인은 국민이다. 주인이 내는 세금으로 움직이는 국회에 들어오겠다는데 국회 문을 걸어 잠그는 행동은 잘못됐다”며 “앞으로 이런 일 없도록 문희상 의장에게 강력하게 항의하겠다”고 말했다.
심 원내대표는 선거법과 관련 “국회 의석이라는 것이 국민 민심을 받아 정확히 대변할 일이지 어디 엿가락 흥정할 일인가”라며 “민주당의 ‘4+1 협의체’는 아무런 법적 근거도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렇게 많이 와준 시민들께 감사드린다”며 “한국당이 수적으로 부족하지만 여러분께서 도와주면 함께 싸워 이겨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황교안 대표는 “이 정부에 대한 분노를 감당할 수 없다”며 “우리 자유민주주의 정말 소중한 것이다. 우리가 피와 땀으로 지켜낸, 죽음을 각오하고 지켜낸 바로 그 자유다”라고 말했다.
김유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