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의 양대 노조가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특수경비원들의 대상으로 한 제3자회사 설립을 두고 찬반양론의 주장을 펴면서 첨예한 갈등을 벌이고 있다.
한국노총 인천공항 소속 노조들은 20일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제3자회사 설립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인천공항을 경비·방호하기 위해서는 경비업 면허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지난해 12월26일 제2기 노·사·전(노조·사용자·전문가)협의회를 통해 제3자회사 설립을 합의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경비업 면허가 없는 기존의 자회사가 특수경비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데도 민주노총이 제3자회사 설립에 대해 자회사 쪼개기’라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는 지난 9일 기자회견을 통해 제3자회사 설립은 ‘자회사 쪼개기’이며 공사가 억울한 탈락자를 발생시킬 것이라며 우려의 뜻을 전했다. 또한 공사의 이같은 방침이 재검토되지 않는 한 총력투쟁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인천공항공사는 지난달 20일 열린 공사 이사회에서 인천공항의 주요 시설물 및 외곽경비를 전담하는 제3자회사(인천공항경비㈜)를 설립해 2020년 6월까지 정규직 전환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3자회사에는 특수경비원 932명이 정규직으로 편입될 것으로 보인다.
공사는 제3자회사 설립에 앞서 특수경비원들을 1·2자회사에 편입시키는 방안을 계획했으나, 경비업법상 특수경비원은 다른 용역업체와 겸업이 불가하다는 경찰청의 유권해석이 나옴에 따라 제3자회사를 설립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한편 공사는 인천공항에서 근무하는 1만명에 달하는 비정규직을 2020년 6월까지 정규직(직고용 2940명·자회사 6845명)으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김민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