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립 기자  / 오는 27일부터 29일까지 수원 아주대에서 세계적인 인문학 석학들의 강연을 들을 수 있다. 

수원시와 교육부, 유네스코, 경기도가 공동 주최하는 ‘제4회 세계인문학 포럼’이 ‘희망의 인문학’이라는 주제로 열린다. 

오는 27일 오후 3시 열리는 이번 포럼의 전체 기조강연은 철학자이자 작가, 칼럼니스트인 로제 폴 드루와(프랑스)와 그의 아내 모니크 아틀랑(저널리스트)이 맡았다. 

주제는 ‘희망, 사람됨의 새로운 길’이다. ‘희망의 인문학’이라는 포럼의 대주제를 관통하는 강연이다.

이날 개회식에는 염태영 시장과 이준식 교육부 장관, 남경필 경기도지사, 조무제 한국연구재단 이사장 등이 참석한다.

이번 포럼은 오는 27~29일까지 매일 오전 9시30분 인문학 석학의 ‘중주제 기조강연’으로 시작된다. 강연 뒤 회의와 토론도 이어진다.

오는 27일에는 일본의 정신분석학자 가즈시게 신구(나라대학 사회학과) 교수가 ‘희망이라는 이름의 가장 먼 과거 : 시공상의 이주에 관한 정신분석학적 에세이’를, 28일에는 독일 철학자 칼 메르텐스(뷔르츠부르크대학 철학과) 교수가 ‘사회적 관점 : 익명적 사회질서로부터 개인적 사회적 자각으로’를 강연한다. 29일에는 서울대 국어국문학과 조동일 명예교수가 ‘인문학 교육의 사명’을 주제로 강연한다.

인문학과는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인공지능(AI)을 주제로 하는 회의도 오는 28일 오전 10시30분에 열린다. 

현대인들의 마음을 대변한 ‘피로 사회’를 주제로 한 분과회의가 오는 27일 오전 10시30분 열린다. ‘

‘피로 사회’는 철학자 한병철 박사의 저서 제목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