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이 13일 통합을 위한 대화에 첫발을 뗐다. ‘보수 재건 3원칙’을 두고 줄다리기를 이어오던 양측이 입장차를 좁힌 것이다. 이에 따라 4·15 총선을 90여일 앞두고 보수통합 논의가 급물살을 탈 조짐이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혁신통합추진위원회(혁통위)에 저희도 동의한 6대 원칙이 발표됐다. 이 원칙에 새보수당의 요구 내용이 반영돼 있다”며 “통합 대의 앞에 함께 스스로 내려놓고 국민 뜻을 받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양당은 보수·중도 시민사회단체와 혁통위를 구성하기로 했으나 새보수당이 황 대표가 유승민 새보수당 의원이 제시한 보수재건 3원칙(▲탄핵의 강을 건너자 ▲개혁 보수를 추구하자 ▲낡은 집을 허물고 새 집을 짓자)에 대해 확답해야 한다고 요구하며 통합 논의에 제동이 걸린 바 있다. 
이에 대해 황 대표가 혁통위의 6가지 원칙 합의에 보수재건 3원칙이  포함됐다며 간접적으로 새보수당의 요구 수용 의사를 밝힌 것이다. 6가지 원칙은 ▲대통합 원칙은 혁신과 통합 ▲통합은 시대적 가치인 자유와 공정 추구 ▲문재인 정권에 반대하는 중도·보수 등 모든 세력 통합 추구 ▲세대를 넘어 청년들의 마음을 담을 수 있는 통합 추구 ▲탄핵문제가 총선승리에 장애가 돼선 안 될 것 ▲대통합 정신을 담은 새로운 정당 창당 등이다.  
황 대표의 이런 발언에 새보수당 지도부는 즉각 논의에 나선 뒤 화답했다. 
하태경 새보수당 책임대표는 회의 뒤 기자회견을 열고 “황 대표와 한국당 최고위가 합의한 내용은 새보수당의 보수재건 3원칙을 수용한 것으로 보수재건과 혁신통합으로의 한걸음 전진한 것으로 평가한다”며 한국당과 대화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한국당과 새보수당의 통합 논의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1월6일 황교안 대표가 보수통합기구를 제안한 지 2개월여 만으로 총선이 불과 93일 남은 것을 고려하면 논의는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다만 갈등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있다. 새보수당은 “혁신통합 대상은 한국당뿐”이라며 다른 세력과의 통합 가능성에 대해 선을 그은 상황이다. 
황교안 대표가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헌법가치를 받드는 모든 분들’을 통합 대상으로 보는 것과는 시각차가 있다.
이를 의식하듯 보수통합 대상으로 거론되는 우리공화당의 조원진 공동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유승민과의 통합은 껍데기다. 한국당 지지율에 도움이 안 될 것이다. (새보수당과의 통합은) 분명히 꼼수”라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혁통위 중심의 논의에 대해서도 선을 그었다. 성격과 역할에 대해 합의 뒤 참여하겠다며 한발 물러선 입장을 보인 것이다. 
하 책임대표는 “시민단체가 통합대상은 아니지 않나. 거기에 참가하는 여러 주체가 다 통합대상은 아니다”라며 “한국당과 협상은 원트랙이다. 양당 협의”라고 했다. 
이에 따라 양당의 공식 논의 본격화에도 혁통위 활동은 진통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박형준 혁통위 위원장은 늦어도 내달 10일에는 통합 신당을 창당해야 한다는 청사진을 내놓은 바 있다. 이를 위해선 논의가 시급하지만 이날 열릴 것으로 예상됐던 첫 공식회의도 다음날로 미뤄졌다.  
새보수당이 여전히 신중론을 펼치는 모습도 엿보인다. 하 책임대표는 “앞으로 한국당이 흔들리지 않고 보수재건 3원칙에 포함된 6원칙을 지키는지 예의주시하면서 양당간 대화를 시작하겠다”고 했고 유승민 새보수당 인재영입위원장은 합의에 앞선 공식 회의에서 “자유한국당에 팔아먹으려고 한국당과 통합하기 위해 새보수당을 만든 게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또 새보수당이 공천권 요구 등 기득권을 내려놓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으나 공천권과 지분 문제가 논의에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김유립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