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기간인 25~26일 지하철과 버스 막차시간이 새벽 2시까지 연장된다. 
19일 서울시 설 연휴 특별교통대책에 따르면 귀경객이 집중되는 설 당일(25일)과 다음날(26일)에는 지하철과 버스 막차시간이 다음날 새벽 2시까지다. 
지하철 1~9호선과 우이신설선은 종착역 도착 시간 기준으로 새벽 2시까지 연장 운행된다. 출발시간 기준으로 몇시에 탑승해야 하는지는 역과 행선지마다 다르다. 역에 부착된 안내물이나 안내방송을 미리 확인해두는 것이 좋다. 
같은 날 시내버스도 새벽 2시까지 연장 운행한다. 기차역 5곳(서울역·용산역·영등포역·청량리역·수서역)과 버스터미널 4곳(서울고속·동서울·남부·상봉터미널)을 경유하는 129개 노선이 대상이다.   
버스의 경우 주요 기차역과 고속·시외버스 터미널 앞 정류소(차고지 방면) 정차시각을 기준으로 새벽 2시까지 연장 운행한다. 역·터미널을 2곳 이상 경유하는 노선의 경우 마지막 정류소 정차시각 기준이다. 올빼미버스 9개 노선과 심야 전용 택시 3000여대도 연휴기간 내내 정상 운행한다.  
시립묘지 성묘객을 위해 25~26일 용미리(774번) · 망우리(201 · 262 · 270번) 시립묘지를 경유하는 시내버스 4개 노선도 평일·토요일 수준으로 운행 횟수를 늘린다. 
시내 5개 터미널을 경유하는 서울 출발 고속·시외버스도 연휴기간 중 운행대수를 하루 평균 562대씩 늘린다. 이에 따라 만차 기준으로 하루 수송가능 인원이 평소보다 3만7000여명 늘어난 12만3000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가 빅데이터 분석으로 제공하는 교통예보를 미리 확인하고 이동계획을 세우는 것도 좋다. 서울교통정보센터 토피스 홈페이지(http://topis.seoul.go.kr) 또는 서울교통포털 앱에서 일자별·시간대별 서울시내도로의 정체구간과 통과 소요시간 예측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평소 오전 7시~오후 9시까지 운영되는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한남IC~신탄진IC)도 설 전날부터 연휴기간(23~27일)에는 오전 7시~다음날 새벽 1시까지로 운영시간을 확대한다. 고속·시외버스 이용객의 빠르고 안전한 이동을 돕기 위해서다.
시와 자치구는 연휴기간 합동으로 불법 주·정차 특별 지도단속도 나선다. 기차역와 터미널 주변 도로 등 상습 불법 주·정차 지역과 화재경보기, 소방시설, 어린이·노인 보호구역 등이다.  
시는 20일부터 대중교통 안전운행을 위한 교통시설물 일제 특별점검도 실시한다. 기차역과 버스터미널이 연결되는 지하철역 4곳에는(서울역 1번, 강변역 2번, 고속터미널역 3·7번) 안전관리를 위한 근무요원을 평소보다 두배 이상 늘린다.
대중교통 막차시간 등 설연휴 특별교통대책 정보는 토피스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 ‘서울교통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화문의는 120다산콜센터(국번 없이 120)으로 하면 된다. 
박창희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