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내각을 동원해 중앙 비상방역지휘부를 구성하고, 3만여 명의 보건·의료 인력을 투입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유입 차단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북한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국가비상방역체계를 선포한 상태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4일 ‘주도세밀한 작전과 지휘로 방역사업을 강하게 내밀고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유입에 대비해 “위생방역체계가 국가비상방역체계로 전환됐으며 중앙과 지방에 비상방역지휘부들이 조직돼 자기 사업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신문은 “내각사무국과 보건성, 농업성, 상업성을 비롯한 해당 성, 중앙기관의 책임있는 일꾼들로 해당 분과들을 더욱 강력하게 꾸리어 이 사업을 다른 사업보다 우선시하도록 했으며 신형 코로나비루스(바이러스)감염증을 막기 위한 사업에 전당, 전국, 전민이 떨쳐나서도록 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에 따라 보다 강력한 역량으로 꾸려진 중앙 비상방역지휘부에서는 우리 나라에 신형 코로나비루스감염증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방역사업을 강도높이 전개해 인민의 생명과 국가의 안전을 철저히 보위하기 위한 사업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휘부에서는 종합분과, 봉쇄 및 검역분과, 위생선전분과, 검열분과, 대외분과, 약무분과, 치료분과 등 해당 분과들이 자기의 임무를 책임적으로 수행하도록 하기 위한 사업을 강하게 내밀고있다”고 설명했다.
신문은 “지휘부 일꾼들의 주도세밀한 작전과 지휘로 해 전국적으로 매일 3만여명의 보건일군들이 동원돼 위생선전활동과 검병검진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또한 각지 연구기관들과 약물생산단위들에서는 항비루스제와 검사시약, 소독약, 의료용소모품 등을 개발 및 생산하기 위한 사업이 힘있게 벌어지고 있다”고 부연했다.
또 신문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과 관련해 각국의 방역대책에 대해서도 전했다.
신문은 ‘세계보건기구 신형 코로나비루스(바이러스)의 무증상 상태 전파가능성 확인’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신형 코로나비루스가 감염자에게서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도 전파될 가능성이 있다”며 세계보건기구(WHO)의 보고서를 인용해 보도했다.
이어 “세계보건기구는 이 비루스의 주요전염 경로가 환자의 기침이나 재채기이며 무증상 상태에서의 전염 가능성도 인정했다”며 “현재 그와 관련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실제로 중국 상해에서 도이췰란드(독일)로 출장간 중국인 감염자가 무증상상태에서 도이췰란드인 남성을 감염시킨 실례가 있다고 한다”며 구체적인 사례도 언급했다.
아울러 ‘여러 나라 중국으로부터 자국공민들을 소개’ 제하 기사에서는 “여러 나라가 신형 코로나비루스 감염증이 급속히 전파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중국에 체류하고 있는 자국 공민들을 소개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전했다.
신문은 “2일 인도네시아는 신형 코로나비루스 전파발생지인 중국의 무한(우한)시에서 238명의 자국공민을 소개시켜 외진 나뚜나(나투나)제도로 이송했다”며 “그들은 두주일(2주일)간 격리된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신문은 “ 까자흐스딴(카자흐스탄)이 83명의 자국공민을 중국의 무한시에서 귀국시켰으며 끼르기즈스딴(키르키스스탄)도 18명의 공민이 중국에서 소개됐다”며 “도이췰란드 역시 100여 명의 자국민을 군용기로 소개시켰다. 검역사업을 진행한 결과 2명이 신형 코로나비루스에 감염된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특히 신문은 국경을 마주하고 있는 중국과 러시아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소식은 비교적 구체적으로 소개했다.
신문은 “중국의 31개 성(자치구, 직할시)과 신강생산건설병단에서 2일 하루동안에 2829명이 신형 코로나비루스 감염으로 인한 전염성 페염(폐렴)환자로 새로 확진되고 57명이 또 사망했다”며 “중증환자는 186명, 의심되는 환자는 5137명 더 늘어났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