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5일 전국 4년제·전문대학에 개강시점을 4주 이내 연기할 것을 공식 권고했다. 자율적으로 개강일을 변경할 수 있게 한 것이다.
대신 수업감축이나 수업 이수시간 준수, 온라인 강의 확대, 신·편입학, 휴학 등에 대한 탄력적인 학사운영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제공하기로 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오후 3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관련 학사관리 방안을 이 같이 발표했다.
앞서 오후 1시에는 '범부처 유학생 지원단 협의회'를 직접 주재했다. 범부처 지원단에 참여하는 법무부와 보건복지부, 외교부, 행정안전부 등 관련부처 실·국장급 공무원 외에도 4년제·전문대학 총장 20명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 김헌영 회장(강원대학교 총장)과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전문대교협) 차기 회장인 남성희 대구보건대학교 총장을 비롯해 경희대와 성균관대 등 중국 유학생 수가 많은 대학 총장들이 자리했다.


유 부총리는 "중국을 거쳐 입국한 유학생 입국 단계, 입국 후 14일, 14일 종료된 후 등 3단계로 나눠 정부 대학 단계별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입국단계에서 유학생비자(D-2, D-4)를 소지한 모든 국적의 학생은 별도입국장을 통해 특별입국절차를 밟아야 한다. 지난 4일 자정부터 특별입국절차가 진행됨에 따라 두 단계 절차를 거쳐 국내 연락처와 소재 정보를 파악할 방침이다.


입국 후 14일 이내에는 자가격리를 하지는 않지만 기숙사나 외부 거처 등 학생 자율적으로 등교 중지, 집단활동 및 외출을 자제하도록 한다. 대학 외부에 있더라도 각 대학이 수시로 연락을 취해 상황을 감시할 계획이다. 
14일이 지난 후에는 발열 등 증상이 없다는 것을 확인한 후 등교하도록 했다.


세 단계마다 발열이나 기침 등 증상이 있는지는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예방수칙을 지키도록 당부할 방침이다.
개강을 연기하게 되면 대학마다 1주부터 4주까지 개강시점이 모두 달라지게 된다. 2주 이상 개강연기할 경우 방학일정을 줄이는 상황이 생길 수 있다.


이에 대해 유 부총리는 "모든 대학에 획일적으로 (기간을 정해) 이야기하는 것 자체가 현장 대응을 더 어렵게 할 수 있다"며 "학교 현실에 맞게 최장 4주까지는 개강을 연기하고 중국을 통해 입국하는 학생들의 경우 방역체계에 허점이 없도록 관리하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이종혁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