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이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급증한 한국과 이탈리아에 대해 이란 및 중국과 구별하며 여행금지 조치에 선을 그었다.

펜스 부통령은 1일(현지시간) 폭스뉴스 '선데이모닝퓨처스'에 출연, 이란과 중국에 대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여행 제한 조치를 설명하며 한국 및 이탈리아와 구별을 뒀다.

그는 "우리는 중국에 대해선 비(미국)시민과 불법 체류자의 모든 미국 입국을 중단하는 2-12F 섹션을 사용했다"며 "그리고 (트럼프) 대통령은 그 권한을 이란에 대해서도 썼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는 (이란으로부터) 미국으로 들어오는 모든 여행을 금지한다"며 "심지어 최근 14일 간 이란을 방문한 외국인들도 우리 국경에서 멈춰세우고, 미국 입국이 불허된다"고 덧붙였다. 

그는 그러나 한국과 이탈리아에 대해선 "코로나19 감염 사례가 늘고 있다"면서도 "대통령은 미국 시민에게 한국과 이탈리아 내 '감염 지역'을 여행하지 말라는 '4단계 여행 경보' 발령 권한을 사용하길 원했다"고 강조했다. 

한국과 이탈리아 전체 지역이 아니라 일부 지역에 대해서만 여행금지 조치를 취한 트럼프 대통령 결정을 두둔한 것으로 평가된다. 

펜스 부통령은 앞서 NBC '밋 더 프레스' 인터뷰에서도 한국과 이탈리아를 상대로 여행금지 조치를 취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발병이) 각국의 특정 지역에 한정돼 있다(isolated to a certain section of each country)"고 설명한 바 있다.

한편 진행자는 이날 인터뷰에서 한국의 '드라이브 스루' 방식 코로나19 진단 등을 거론, 미국의 진단 시스템과 비교했다. 

펜스 부통령은 이에 대해 "우린 실제로 국내 지정 공항으로 입국하는 4만7000명에 대해 검진을 행해왔다"고 강조했다. 미국 역시 광범위한 코로나19 진단을 행하고 있다는 논리다. 

미 국무부의 한국 상대 여행경보는 현재 3단계 '여행 재고' 수준이다. 다만 코로나19 감염자 수가 급증한 대구에 대해선 4단계인 '여행 금지' 여행경보가 내려져 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