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14일 강원 화천군 아프리카 돼지열병 1단계 확장광역울타리 설치현장을 방문해 강원도 관계자로부터 현황을 보고받고 있다.
▲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14일 강원 화천군 아프리카 돼지열병 1단계 확장광역울타리 설치현장을 방문해 강원도 관계자로부터 현황을 보고받고 있다.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바이러스의 매개체가 되는 새, 쥐, 파리 등의 활동이 활발해지는 봄철이 되면서 방역 당국이 경계를 한층 강화하고 있다. 정부는 농가 단위에서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는 당부와 함께 보다 철저한 점검을 예고했다.
15일 ASF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를 맡고 있는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현재까지 야생 멧돼지 폐사체에서 ASF 바이러스가 검출된 횟수는 366건에 달한다. 
경기 파주시와 연천군, 강원 철원·화천군 등 접경 지역을 중심으로 멧돼지가 남하하거나 동진하면서 발생이 멈추지 않고 있으며 검출 지점 주변 물웅덩이와 토양, 포획·수색용 장비·차량 등에서도 30건이 검출됐다.
본격적인 봄철이 시작되는 이번 달부터는 매개체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오염 지역인 민간인 출입통제선(민통선) 내 영농 활동이 본격화되면서 경기 북부뿐 아니라 다른 지역의 양돈 농장으로도 바이러스가 전파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 방역 당국의 판단이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유럽연합(EU)에선 실제로 겨울철에 비해 봄·여름철에 발생 건수가 늘었는데, 사람과 매개체 활동이 늘어나면서 사육 돼지로의 전파 가능성이 높아졌던 것으로 추정된다.
박병홍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은 “가축 질병은 99%의 농가와 방역 기관이 충실히 방역을 이행하더라도 남은 1%에서 기본 수칙을 준수하지 않으면 언제라도 발생해 막대한 사회적 비용을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하면서 “농가에선 농장 단위 차단 방역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전국 모든 양돈 농장에선 축사의 구멍을 메우고 쥐덫을 설치하는 등 구서·구충 작업을 지속해서 실시하고 울타리나 조류 차단망 등의 방역 시설을 이달까지 완비해야 한다. 또 농장 둘레 생석회를 폭 50㎝ 이상으로 도포하고 야생 동물 기피제를 축사 경계선에 골고루 뿌려야 한다.
농장 외부에서 사용한 트랙터나 경운기 등은 농장 내로 반입하지 말아야 하고, 외부 차량 역시 진입을 막아야 한다. 농장 내로 들일 수밖에 없는 차량, 장비 등은 매일 세척·소독해 관리해야 한다.
농장 종사자는 손 씻기, 장화 갈아 신기 등 방역 기본 수칙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불가피한 경우 외엔 외부인의 출입을 금지하고 농장 관계자의 수렵 활동이나 입산 역시 금한다.
중수본은 농장 단위에서의 차단 방역 조치가 신속히 이행될 수 있도록 이달 중 현장 점검을 대폭 강화할 예정이다.
한돈협회와 축협을 중심으로 지역별로 양돈 농장주들의 단체 소통방을 만들고 농가 조치 사항을 사진 등으로 공유하도록 한다. 농장별 잘된 점과 미흡한 점 등을 공유해 농가의 자발적 이행률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각 지방자치단체에선 양돈 농가에서 시설 기준을 제대로 지켰는지, 방역 기본 수칙을 제대로 준수하고 있는지 지속해서 점검한다. 중수본인 농식품부에선 실장급 이상 공무원이 직접 현장을 찾아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취약점을 발굴·보완할 방침이다. 4월부턴 중앙 부처와 지자체 간 합동 점검을 벌여 법령을 위반한 농가가 있다면 처벌할 계획이다.
아울러 광역 울타리 내 자연 경계 구간을 신속히 보강하고 대대적인 폐사체 수색·포획을 통해 오염원과 멧돼지의 개체 수를 최대한 제거해 나갈 계획이다. 검출 지점 주변 토양과 물웅덩이, 도로 등과 함께 양돈 농가가 있는 마을 진입로, 주요 도로에 대한 집중 소독을 벌인다. 오염 우려 지역 내 야생 동물 분변과 퇴비장, 도축장 등 축산 시설에 대해선 바이러스 검사를 진행하는 등 모니터링을 강화할 예정이다.
박창희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