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환자가 급증하는 '위기'는 넘겼지만 취약시설을 중심으로 한 감염증 확산과 해외에서의 국내 유입 가능성 등이 있어 방역의 '고삐'를 더욱 조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2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지난 일주간 코로나19 확진환자는 매일 100명 내외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1차장은 "확진환자가 급증했던 위험한 순간을 잘 극복해 가고 있지만, 아직 안심할 상황은 아니며 코로나19가 확산될 수 있는 위험은 상존하고 있다"며 "국내에서는 감염경로를 확인하기 어려운 코로나19 감염이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감염확산의 취약한 집단시설에서 코로나19가 확산되는 경향이 반복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세계적으로도 유럽과 미국의 확진환자들이 크게 증가하는 등 코로나19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어 약 180개국에서 30만명이 넘는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주요 선진국들은 코로나19 확산을 저지하기 위해 외출금지, 사업장 폐쇄, 교통 차단 등 지금까지 유례가 없을 정도의 사회적 제한을 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경우에도 많은 전문가들은 코로나19가 일정 부분 지역사회에 전파된 상황이며, 세계적인 유행에 따라 국내 재유입이 가능하기에 안심할 상황이 아니라고 경고하고 있다"며 "교회와 요양병원 등 다중이용시설을 중심으로 여전히 다수의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있고, 검역과정에서 확인되는 해외유입환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다시 한번 사회적 거리두기를 비롯한 방역의 고삐를 바짝 조여야 할 시기라고 권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1차장은 "정부도 이러한 전문가들의 의견에 충분히 공감한다"며 "지금은 지역사회 감염발생을 더욱 확실하게 줄이면서 요양병원, 교회 등 집단시설로의 확산을 막고 해외에서의 재유입을 차단하는데 더욱 집중해야 할 시기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는 아직 안심하고 일상적인 삶으로 복귀할 수 있는 시기가 아니다. 지금은 조금 더 힘을 내어서 지역사회와 집단시설의 감염을 확실히 줄여나가야 할 시기"라며 "일상생활과 방역조치가 조화될 수 있는 생활방역체계로 전환할 수 있도록 앞으로 보름간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해 실천하는데 전 국민이 동참해 주실 것을 호소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