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익스프레스 물류창고 화재 유족들이 4일 경기 이천시 합동분향소가 마련된 서희청소년문화센터 앞에서 첫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천 물류창고 공사장 화재 참사 유족들이 4일 “물류창고 화재의 정확한 사고 경위와 발생원인·진상 규명을 정식으로 요청하며, 안전 지침을 강화하고 책임자를 엄벌하도록 정부에 강력히 요구한다”라고 밝혔다.

유족들은 이날 오후 5시께 합동분향소가 마련된 이천시 창전동 서희청소년문화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말했다.

박종필 유가족대책위원회 대표는 “우리는 정부가 건설현장의 기술근로자의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음에도 현장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지 못해 발생한 이 사건에 대해 더 이상 변명하지 않고 법 체계를 변경하길 강력히 촉구한다. 철저히 수사해 명명백백 밝히도록 수사기관에 요청한다”라고 말했다.

박 대표는 “2008년 이천 냉동창고 사고로 수많은 가족이 사망했다. 그 당시 정부는 법을 개선해서 다시는 이런 화재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 우리 국민에게 약속했다. 하지만 매번 이런 사고가 발생한다”라고 꼬집었다.

이어 “정부의 안일한 생각과 함께 법이 개선되지 않아 또다시 우리 가족들이 희생됐다. 매번 사고가 날 때마다 법 개정해서 철저히 관리한다면서 원인 규명도 밝히지 않은 사건이 많다. 유족들은 이번 사건의 시공사, 건축주, 감리사 협력업체의 책임소재와 원인규명이 돼서 다시는 국민이 희생되는 일이 발생되지 않도록 정부에 강력히 요청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건 당시 안전요원이 한 명이라도 있었다면 이처럼 대형 참사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정부관계자는 대책 마련하고, 개선하겠다고 말한다. 이 약속은 무의미한 것이 아닌 절실하고 정확한 이행 약속이어야 하며, 다시는 이같은 사고가 일어나지 않게 정부 관계자에 거듭 요청한다”고도 했다.

박 대표는 “이번 화재사고 대해 언론보도를 명확히 해주고, 오보나 추측성 보도가 있어서는 안 된다”고 언론에도 당부했다.

현장에 안전관리자 배치 여부에 대해 박 대표는 “현장에서 한 달 동안 일했다는 사람도 안전관리자를 한 번도 본 적 없다고 말한다. 화재 나서 돌아가신 분들은 전부 협력업체 사람들이다. 거기에 관리·감독 하는 사람도 없었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다른 유족은 안전관리자 배치 문제에 대해 “안전관리자가 우리나라에 3000명 밖에 없다고 들었다. 수도권에 많게는 10만개 정도는 작업장이 있다. 도둑이 천 명, 만 명인데 어떻게 열명으로 막겠나. 다시는 이런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정부에서 최선을 다해달라”라고 말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한 유족은 화재 현장에 대피유도등이나 화재경보 등 대피시설이 있었냐는 기자의 질문에 “저는 신랑을 잃었다. (남편)휴대전화를 찾고 녹음을 들어보니 ‘안 되겠다. 이거 안 되겠다. 나가려고 하는데 아무것도 안 보여서 안 되겠다’라는 말을 하더라. 그런 소리(경보음)도 없었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천 물류창고 공사장 화재는 4월29일 오후 1시30분께 발생했다. 소방당국은 5시간 만인 오후 6시 42분께 불을 껐다. 이 불로 현장 근로자 38명이 숨지고 10명이 다쳤다.

이천 = 진종수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