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하나로마트에서도 사용 가능하다는 얘기를 듣고 집 근처 비슷한 규모 마트를 갔는데 사용할 수 없어 헛걸음을 했습니다”

“우리 마트는 하나로마트 보다 매출 규모가 작지만 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없도록 제한돼 있어 불합리하다고 생각됩니다”

경기북부 지자체들이 지난 4월부터 지급하고 있는 재난지원금의 사용처를 두고 상인들과 시민들 사이 터져 나오고 있는 불만섞인 말들이다.

재난기본소득 사용처가 연 매출 10억 원 이하 매장으로 제한되지만 경기북부 일부 지자체들은 매출 규모가 10억 원이 넘는 지역 농협 하나로마트에 대해서는 사용할 수 있도록 해 형평성 문제 등 제도 개선의 필요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6일 경기북부 지자체에 따르면 양주시는 시민 1인당 10만 원의 재난 기본소득을 지급하면서 사용처에 대해 농협 중앙회가 운영하는 하나로마트를 제외한 지역 농협 하나로마트에서는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하나로마트와 비슷한 규모이면서 연 매출 10억 원이 넘는 다른 일반 마트들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시는 도농복합도시 특성으로 인해 지난해 지역화폐 발행 때부터 농협 하나로마트 사용을 허용해왔다는 입장이지만 농협과 비슷한 규모의 마트 운영자들은 농협에 대한 특혜까지 주장하며 대기업 마트가 아니라면 똑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고 지적했다.

양주시에서 마트를 운영 중인 A(51)씨는 “우리 마트보다 하나로마트가 훨씬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고 판매 품목 역시 다른게 없는데 제한을 받고 있다”며 “고객들도 찾아와서 왜 사용을 못 하냐고 따지고 우리 역시 고객들을 하나로마트에 빼앗기며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서 더 큰 피해를 보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고양시와 포천시도 농협 하나로마트에서 재난지원금 사용을 허용하고 있다.

경기북부지역에서는 연천군이 유일하게 매출 규모에 대한 구분 없이 대기업 마트를 포함해 농협 하나로마트, 일반 마트, 주유소 등 타 지역에서 제한하고 있는 부분들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해 운영 중이다.

이런 이유로 시민들 역시 재난지원금 사용에 대한 혼선이 빚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양주시민 B(48)씨는 “뉴스 등에서도 사용처 문제에 대해 얘기가 많이 나오고 있는데 소상공인에게 도움을 주는 것도 좋지만 시민들이 생필품을 가까운 곳에서 혼동 없이 살 수 있게 뭔가 방안 마련이 필요한 것 같다”고 토로했다.

이에 대해 경기북부 지자체 관계자는 “형평성 문제 등에 대해서도 공감해 관련 의견들을 건의하고 있지만 경기도의 가이드라인을 따라야 하는 등 여러 가지 어려운 점이 많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유광식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