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11일 미래통합당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의 별도 교섭단체 구성 가능성과 관련, 21대 국회 원구성 협상시 상임위원회 배분 불가 방침까지 시사하며 견제구를 날렸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위성 교섭단체에 대해 “민의에 반하는 거다. 그건 반칙에 또 한 번의 반칙”이라며 “우리로서는 그걸 인정할 이유가 별로 없는 것 같다”고 잘라 말했다.
주호영 통합당 신임 원내대표는 미래한국당과의 합당 방침을 밝혔지만, 최근 보수 진영에선 19석을 보유한 미래한국당에 보수 무소속 당선인의 입당을 받거나 안철수 대표의 국민의당과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하자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도 지난 10일 페이스북을 통해 ▲연동형 비례대표제 폐지 ▲미래한국당을 포함한 여야 대표 2+2 회담 등을 합당 조건으로 제시했다.
김 원내대표는 “총선 때 국민들에게 통합당이나 미래한국당이나 총선 후에 즉시 합당하겠다고 얘기했지 않나”라며 “우리 국민들이 그게 별도의 당, 별개의 당이라고 생각을 안 하고 그냥 통합당이라고 생각하고 투표를 했는데 지금 와서 딴 주머니 차겠다, 이런 것은 반칙”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제2교섭단체, 그 교섭단체를 인정할 이유가 별로 없는 것 같다”며 “국민들이 욕을 많이 하실 것 아닌가. 비판을 많이 하실 것 아닌가. 꼼수에 또 꼼수를 부리는 거고, 반칙에 또 반칙을 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욕만 먹고 실리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성준 원내대변인도 오후 국회 브리핑을 통해 “항간에 미통합당-미래한국당 간 합당 약속을 저버리고 제2교섭단체를 구성하여 ‘국고보조금·상임위 늘리기 사익추구’에 나선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위성 교섭단체 구성은 국민과의 약속을 저버리고 사익을 추구하는 정치에 불과하다”며 “더욱이 21대 국회에서 일하는 정치, 올바른 정치를 하라는 국민의 명령을 거역하는 행위가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과 더불어시민당은 전당원 투표를 거쳐 내일(12일) 중앙위원회에서 합당 결의·수임기관 지정, 13일 수임기관 합동회의를 거쳐 합당절차를 완료할 예정이다. ‘약속의 정치’를 실천하는 것”이라며 “통합당과 미래한국당도 총선 당시 약속한 합당을 반드시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고 압박했다.
그는 기자들과 만나서도 “만약 (미래한국당이) 원내교섭단체가 돼도 파트너로 인정하지 않겠다는 것이 김 원내대표의 입장”이라며 “상임위 배정에서도 배제하겠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민주당은 또한 이날부터 오는 15일까지 더불어시민당을 포함한 177명 당선인 전원을 대상으로 21대 국회 전반기 상임위원회 신청을 받는다.
박 원내대변인은 “177명 당선자 모두 훌륭한 면면을 가지고 있다”며 “신청 완료 후 원내지도부에서 국난 극복과 경제 회복 책임에 직면한 21대 국회 상황에 맞게 상임위를 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원내대표 경선 당시 김 원내대표는 초선 당선인들의 상임위 우선 배정을 공약한 바 있다. 
박창희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