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 관련 의혹이 확산일로를 치닫자 더불어민주당이 전전긍긍하고 있다. 
더욱이 주말새 윤 당선인이 이사장을 지낸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위안부 할머니 쉼터 매입 과정에서 기부금 운영 ‘불투명성’ 의혹이 제기되자, 자칫 국민적 비판이 걷잡을 수 없이 번질 것을 우려하는 기류마저 엿보인다.
윤 당선인은 18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경기 안성시 위안부 할머니 쉼터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해명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정의연이 위안부 할머니 쉼터를 2013년 당시 시세보다 비싸게 매입해 ‘업 계약’을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더욱이 매입 당시 지역언론사 대표인 윤 당선인 남편의 지인인 이규민 민주당 당선인(경기 안성)이 쉼터 부지와 건물 매매를 중개한 것도 논란에 불을 지폈다. 윤 당선인 부친이 쉼터 관리를 맡아 인건비 명목으로 6년간 7580만원을 받은 사실도 알려졌다.
이와 관련, 윤 당선인은 “우리가 매입을 할 때는 시세보다 비싸게, 너무 싸게 매입한 것도 아니지만 또 그렇게 비싸게 매입한 것도 아니라고 알고 있다”고 해명했다. 부친에게 관리를 맡긴 데 대해선 “공적으로 그것은 옳은 일은 아니었다. 지금 돌이켜보면”이라고 몸을 낮췄다.
윤 당선인은 그러면서도 “사퇴 요구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앞으로 의정 활동을 통해서 (행보를) 잘 지켜(봐)주시길 바란다”면서 정면돌파 의지를 드러냈다.
윤 당선인은 전날 한겨레 인터뷰에 이어 CBS 인터뷰까지 언론과 직접 접촉하며 의혹해소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모양새이나 당내에선 여론 동향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등 기류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의 첫 비판과 박근혜 정부 인사들의 위안부 합의 ‘사전 인지’ 의혹은 오해 혹은 ‘친일’ 등 정치공세로 대응해왔지만, 정의연의 운영 ‘불투명성’ 의혹에 국민감정을 자극할 경우 여론 악화를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시민단체 법치주의 바로 세우기 행동연대(법세련)는 이날 오전 서울중앙지검에 윤 당선인을 업무상 배임 혐의로 고발장을 제출했다. 
박범계 민주당 의원은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어제 오늘 여론의 변화가 분명히 있다고 보여진다”며 “그 여론의 변화뿐만 아니라 저희 당을 사랑하는 당원들의 여론 변화도 분명히 있다”고 운을 뗐다.
이어 “윤 당선인이 오늘 중 이 부분에 대한 분명한 소명을 해야 한다”며 “엊그제 분위기와는 달라졌다. (당내) 전체적으로 그런 분위기가 있지 않는가 (한다). 저 자신 자체가 며칠 전과는 달라지지 않았느냐 하는 느낌”이라고 관측했다.
민주당은 당초 윤 당선인에 대한 공격을 ‘친일 세력의 공세’라고 비판하며 정의연의 활동을 인정해야 한다고 윤 당선인을 감싸왔다. 홍익표·김상희·남인순 의원 등 민주당 의원과 당선인 14명은 지난 14일 성명을 통해 “정의연이 설혹 작은 실수가 있다 하더라도 이로 인해 활동의 의미와 성과가 부정돼선 안 된다”며 윤 당선인과 정의연을 지원사격했다.
그러면서 “이건 굉장히 중차대한 문제이기 때문에 친일적 공세라고만 단정하기는 어렵다”며 “일반 국민의 법 감정과 소위 ‘국민정서법’, 더 나아가서는 보편적 감정에 과연 부합하느냐의 기준으로 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는 정의연의 회계·운영 ‘불투명성’ 의혹이 확산될 경우 국민적 비판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창희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