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의회 더불어민주당이 후반기 의장 선거를 놓고 일부 시의원들이 특정 국회의원에 대놓고 반발하는 모습을 보이는 등 내홍에 빠진 가운데 또 다른 민주당 시의원들이 당대표의 사과와 빠른 시일 내 의원 총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 과정에서 후반기 의장 선거의 판도가 드러나면서 의장 후보간, 국회의원간 보이지 않는 세력싸움과 첨예한 갈등국면도 예상되고 있다.

김병전 의원을 비롯한 11명의 의원들은 2일 지난 1일 11명의 시의원이 요청한 의원총회를 개최하지 않고 참석하지도 않은 강병일 당대표의 사과를 요구하는 성명을 냈다.

이들은 “6월1일 오후 4시 ‘의장단 선출을 위한 더불어민주당 부천시의회 총회’ 가 소집되었다.

이는 부천시 4개 지역위원장(설훈. 김상희. 김경협. 서영석 국회의원)이 논의하여 결정된 사안”이라면서 “이에 강병일 대표는 오후3시 36분에 시의원 단체소통 방에 문자로 ‘의원총회는 열리지 않고, 6월 5일~6일로 예정된 경기도당의 ‘하반기원구성을 위한 지침’을 수령한 후 각 지역위원장들의 협의를 거쳐 진행하겠다’는 답을 공지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6월 1일 오후 4시에 설훈 국회의원, 서영석 국회의원, 김경협 국회의원(사무국장 대리참석)과 11명의 시의원이 참석, 부천시의장 선출을 위해 4개 지역위원회에서 논의했던 과정과 중앙당의 지침을 확인했다”면서 “참석자 모두 당의 화합과 갈등조정을 위해 상호 노력할 것을 결의하였고, 빠른 시일 내 의장선출을 위한 총회를 요청했다”며 늦어도 6월 6일까지 의장선출을 위한 의원총회를 요구했다.

이들 11명의 의원들은 “더불어민주당 부천시의회 의원총회 운영 규칙 제4조(의원총회 회의 및 의결) 2항에는 ‘대표의원이 필요하다고 인정하거나 재적의원 3분의1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당 대표의원이 소집한다’고 규정되어 있다”면서 “그럼에도 당대표는 총회를 소집하지 않았고 참석의원들에게 총회 미개최에 대한 사유를 설명 하지 않았고 이는 명백한 직무유기”라고 주장했다.

이어 “만일, 6월 1일 4시에 개최되는 의원총회가 부당하거나 일정 조정이 필요하다면 과반수 이상의 의원이 요구한 의원총회를 개최하고, 그 회의에서 일정 조정 등을 협의했어야 한다”며 당대표의 사과와 해명을 요구했다.

이들은 4개 지역위원장들이 협의한 6월1일 의총을 불참하고, 6월 5,6일 경기도당의 ‘하반기원구성을 위한 지침’을 수령한 후 각 지역위원장들의 협의를 거쳐 일정을 잡겠다는 대표의 의견을 전 의원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설명해 줄 것도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부천시당위원장 명의로 소집된 ‘의장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는 중앙당의 ‘광역.기초의회 의장단 선출에 관한 지침’에 의해 4개 지역위원장의 협의 과정에 따라 결정된다.

.김병전 의원은 “4개 지역위원장의 협의 과정에 따른 결정에 이견이 있으면 4개 지역위원장들에게 의원들의 의견을 제출하고 재 논의하는 책임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면서 “그러나 무책임하게 불참하여 상호 소통할 기회조차 상실한 것으로 이는 명백한 당무위반이므로 당대표는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한다”고 말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의장단 선거를 놓고 총 20명이 의장 후보로 예상되는 이동현 의원과 강병일 의원 2개 파로 갈라진 모습을 보이고 있다.

부천=정석철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