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 (내장제거한)갑오징어 2마리, 고춧가루3큰술(기호에따라), 양파1개, 호박반토막, 당근반토막, 대파, 진간장5큰술, 설탕1큰술, 매실1큰술, 참기름3큰술, 깨
    
<만드는 방법> 
1. 야채를 씻어서 길게 썰어준다.
2. 갑오징어의 딱딱한 갑을 제거하고 한입크기로 썰어준다.
3. 팬을 달구고 달군팬에 마늘을 넣고 마늘기름을 만들어준다.
4. 갑오징어만 빼고 야채를 넣어준뒤 쌘불에 재빠르게 볶아준다.
5. 야채들이 숨이 죽어가면 갑오징어를 넣고 같이 볶아준다.
6. 같이 볶아주다가 참기름3큰술과 깨 한줌을 넣고 마무리한다.
메디컬 푸드 대표<br>전시현<br>대한미국조리명인- 약선음식부분
메디컬 푸드 대표
전시현
대한미국조리명인- 약선음식부분

오늘 전해드릴 이야기는 갑오징어의 효능이다.
오징어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겨 먹는 해산물중 하나로 예로부터 스태미나 식품으로 알려져있다. 오징어에는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해독 작용이 뛰어나 과음으로 인한 숙취를 풀어주는 효능이 있다. 특히 간의 부담을 줄여주며 간 기능을 향상시켜 각종 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또한 오징어에는 불포화지방산 중에서도 DHA와 EPA가 풍부하여 두뇌 발달을 비롯한, 기억력과 학습 능력을 증진시켜주며, 뇌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그리고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는데 저지방, 저 당질 식품이면서도 단백질은 높은 편은 
아니지만 몸에 흡수하기 쉬워 고단백 식품이라고 말할수있다. 또한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도 효능이 있고, 오징어에는 수산화알루미늄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위 점막을 보호하고 위를 건강하게 한다. 특히 셀레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를 예방하고 면역력을 좋게 하여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항암에도 효능이 있다. 또한 타우린과 시토테롤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당뇨를 예방하며, 콜레스테롤 흡수를 막아주는 효능이 있다. 
또한 혈관을 깨끗하게 하여 혈압을 안정시켜 주며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오징어는 100g당 약 100kal 정도의 열량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탄수화물은 함유되어 있지 않고 대부분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다.
    

 

<갑오징어의 효능>
1.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해독 작용이 뛰어나 과음으로 인한 숙취를 풀어주는 효능이 있다.
2. 간 기능을 향상 시켜 각종 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3. 불포화지방산 중에서도 DHA와 EPA가 풍부하여 두뇌 발달을 비롯한, 기억력과 학습 능력을 증진시켜주며, 뇌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4.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도 효능이 있다.
5. 수산화알루미늄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위 점막을 보호하고 위를 건강하게 해준다,
6. 셀레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를 예방하고 면역력을 좋게 하여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항암에도 효능이 있다.
7. 타우린과 시토테롤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당뇨를 예방하며, 콜레스테롤 흡수를 막아주는 효능이 있다.
8. 혈관을 깨끗하게 하여 혈압을 안정시켜 주며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9. 100g당 약 100kal 정도이 열량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탄수화물은 함유되어 있지 않고 대부분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다.
10. 갑오징어 뼈는 지혈 작용이 있어 가루로 만들어 지혈할 때 사용되고 있다.
11. 단백질이 70~80% 정도에 이를 정도로 고단백질 식품이며 타우린이 풍부하여 간 기능을 보호하고, 노화 방지와 피부 미용, 각종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