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 베이비순 어린잎, 김가루, 단무지, 쪽파, 손질된멍게, 깨2스푼, 간장1스푼, 초고추장(기호에 따라), 참기름1스푼(기호에 따라), 매운고추 4/1(기호에 따라), 날치알 2스푼

<만드는 방법> 

1. 손질된 멍게를 채반에 놓고 흐르는 물에 헹구어준다.
2. 쪽파, 매운고추, 단무지를 잘게 다져준다.
3. 베이비순 어린잎은 찬물에 잠시 담궈 두었다가 채에 받쳐서 물기를 뺀다.
4. 밥 위에 간장1스푼을 넣고 손질해 놓은 베이비순 어린잎, 김가루, 단무지, 쪽파, 매운고추, 날치알을 밥위에 색감의 맞춰 자리를 잡아준다.
5. 멍게를 가운데에 얹어준다.
6. 기호에 따라 초고추장을 올려준다.
7. 참기름1스푼(기호에 따라)을 넣고 깨를 뿌려준다.
 

메디컬 푸드 대표<br>전시현<br>대한미국조리명인- 약선음식부분
메디컬 푸드 대표
전시현
대한민국조리명인- 약선음식부분

오늘 전해드릴 이야기는 멍게의 효능이다.
멍게는 독특한 향과 상큼하고 달콤한 맛을 지니고 있어 먹고 난 후에도 한동안 그 맛이 입 안에 감돈다. 멍게 특유의 맛은 불포화 알코올인 신티올 때문이며, 근육 속 글리코겐의 함량이 다른 동물에 비해 많은 편이다. 멍게가 여름철에 특히 맛이 좋은 이유는 수온이 높아지면 글리코겐의 함량도 높아지기 때문이다. 특히 글리코겐은 인체가 포도당을 급히 필요로 할 때 신속하게 저장된 포도당을 공급할 수 있는 다당류라 빠른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다.
멍게의 타우린 성분은 심장과 혈관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어서 타우린이 교감신경의 흥분을 가라 앉히고 동맥 경직을 막아주는 작용을 한다.
멍게는 지질이 거의 없어 해파리 등과 함께 3대 저칼로리 해산물로 꼽힌다. 풍부한 단백질과 낮은칼로리로 다이어트에도 좋으며, 나트륨과 칼륨, 철, 칼슘, 인 등 몸속 대사에 필요한 각종 미네랄도 풍부하다.
멍게에는 콘드로이틴이 많은데, 콘드로이틴은 연골에 영양을 공금해 연골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연골을 파괴하는 효소를 억제하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능의 멍게는 관절염 환자에게 매우 좋은 식품이다.
멍게 속 포함되어 있는 프리스마로겐 이라는 성분이 기억력 감퇴를 막아주고 두뇌 회전을 좋게 해준다. 기억력 감퇴가 걱정되는 어르신들에게 좋은 효자 해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특유의 쌉싸름한 맛을 주는 불포화올코올인 신티올이 간 기능 개선에 좋다고 한다.
타우린 함량이 높은 멍게를 섭취하면 체내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고, 멍게에 들어있는 마나듐이라는 물질은 체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한다. 멍게를 섭취하면 혈당이 정상 수준으로 조절돼 당료를 치료하고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 

<멍게의 효능>
1. 심장과 혈관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
2. 풍부한 단백질과 낮은칼로리로 다이어트에 좋으며, 나트륨과 칼륨, 철, 칼슘, 인 등 몸속 대사에 필요한 각종 미네랄도 풍부하다.
3. 글리코겐 성분은 기침을 줄여주고 감기나 천식의 증상을 완하하는 역할을 해준다.
4. 프리즈마로겐 성분은 기억력 감퇴를 막아주고 두뇌 회전에 좋다.
5. 바나듐이라는 물질은 체내 인슐린 분비를 촉진을 해서 혈당이 정상수준으로 조절돼 당뇨를 치료하고 예방한다.
6. 체내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7. 염증을 유발하는 독소를 체외로 배출시켜 준다.
8. 혈액순환과 피로회복, 노화예방에 좋다.
9. 특유의 쌉싸름한 맛을 주는 불포화알코올인 신티올은 간 기능 개선에 좋다.
10. 연골을 파괴하는 효소를 억제하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능의 멍게는 관절염 환자에게 매우 좋다.
11. 글리코겐은 인체가 포도당을 급히 필요로 할 때 신속하게 저장된 포도당을 공급할 수 있는 다당류라 빠른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