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 토마토2개, 구이용 소고기200g, 감자2개, 양파1개, 소금, 후추, 당근4/1, 양송이버섯5~6개, 파프리카4/1, 토마토소스, 버터조금, 통마늘 5~6개, 월계수잎조금, 허브가루조금, 치킨톡스조금, 물, 
    
<만드는 방법> 
1. 토마토 꼭지를 잘라 버리고 위쪽으로 십자가 모양을 살짝 내준뒤, 냄비에 담고 물 1T 정도 붓고 약불에서 15~20분 정도 가열해준다. (토마토에 수분이 있어서 물 조금만 넣어도 된다.)
2. 십자가 모양을 낸 곳이 벌어지면 불을 끄고 식힌 후 껍질을 벗겨내고 적당한 크기로 썰어준다.
3. 감자와 당근 껍질은 필러로 얇게 벗겨준다.
4. 감자와 당근, 양파, 파프리카, 양송이버섯은 입에 들어갈만한 크기로 썰어준다.
5. 깊이가 있는 팬에 중약불에서 예열을 한 뒤 버터 조금을 넣어준다.
6. 버터가 어느정도 녹으면 골고루 두른 다음 통마늘을 넣고 볶아준다.
7. 마늘이 어느정도 볶아졌으면 먼저 감자와 당근을 넣고 강불에서 볶아준다.
8. 그 다음 소고기를 넣고 볶다가 갈색으로 변하면 중불로 줄인 후 토마토를 같이 넣고 볶아준다.
9. 나머지 양파와, 양송이버섯, 파프리카를 넣어준뒤 볶아준다.
10. 토마토소스를 넣어준 뒤 물1T를 부어준다.
11. 월계수잎 조금, 허브가루, 치킨스톡를 넣으면 서양적인 스튜의 맛이 좀 더 느껴진다.
12. 모든 재료를 약불로 줄여 서서히 뭉근하게 끓여 졸여준다.
13. 물이 조금 남아있을 때 불을 꺼준다.
메디컬 푸드 대표<br>전시현<br>대한미국조리명인- 약선음식부분
메디컬 푸드 대표
전시현
대한민국조리명인- 약선음식부분

오늘 전해드릴 이야기는 토마토의 효능이다.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에는 구연산, 사과산, 호박산, 아미노산, 루틴, 단백질, 당질, 회분, 칼슘, 철, 인, 비타민 A,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C,식이섬유 등이다. 비타민 C의 경우 토마토 한 개에 하루 섭취 권장량의 절반가량이 들어 있다. 토마토에는 라이코펜, 베타카로틴 등 항(抗)산화 물질이 많다. 
토마토의 빨간색은 ‘카로티노이드’라는 물질 때문인데 특히 ‘라이코펜(lycopene)’이 주성분이다. 빨간 토마토에는 라이코펜이 7∼12㎎% 들어 있다.토마토는 파란 것보다 빨간 것이 건강에 더 유익하므로 완전히 빨갛게 익혀 먹는 것이 좋다. 빨간 토마토에는 라이코펜이 많이 들어 있으나 그냥 먹으면 체내 흡수율이 떨어지므로 열을 가해 조리해서 먹는 것이 좋다. 
열을 가하면 라이코펜이 토마토 세포벽 밖으로 빠져나와 우리 몸에 잘 흡수된다. 예를 들면, 토마토 소스에 들어 있는 라이코펜의 흡수율은 생토마토의 5배에 달한다.
토마토가 건강식품으로 주목받는 가장 큰 이유는 ‘라이코펜’ 때문이다. 토마토의 붉은색을 만드는 라이코펜은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배출시켜 세포의 젊음을 유지시킨다. 
또한 라이코펜은 남성의 전립선암, 여성의 유방암, 소화기계통의 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 라이코펜이 알코올을 분해할 때 생기는 독성물질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므로 술 마시기 전에 토마토 주스를 마시거나 토마토를 술안주로 먹는 것도 좋다. 
토마토는 비타민 K가 많아 칼슘이 빠져 나가는 것을 막아주고 골다공증이나 노인성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토마토에 함유된 비타민 C는 피부에 탄력을 줘 잔주름을 예방하고 멜라닌 색소가 생기는 것을 막아 기미 예방에도 효과가 뛰어나다. 
아울러 토마토에 들어 있는 칼륨은 체내 염분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우리나라 사람들의 짜게 먹는 식습관에서 비롯된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라이코펜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혈전 형성을 막아주므로 뇌졸중, 심근경색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노화 방지, 항암, 혈당 저하 등의 효과가 있다. 토마토에 들어 있는 ‘루틴’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내리는 역할을 하므로 고혈압 환자에게 좋은 식품이다.
토마토(100g당 22㎉)는 열량이 낮아 비만, 당뇨병 환자에게 적합하다. 기름진 음식을 먹을 때 토마토를 곁들이면 소화를 촉진하고 위의 부담을 가볍게 하며 산성 식품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 펙틴(식이섬유)이 풍부해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한편 환자들 음료로 토마토 주스가 좋은 것은 유기산이 적어 자극성이 적으며 영양가가 우수하고 소화가 잘 되기 때문이다.
    
<토마토의 효능>
1. 토마토의 붉은색을 만드는 라이코펜은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배출시켜 세포의 젊음을 유지시킨다.
2. 라이코펜은 남성의 전립선암, 여성의 유방암, 소화기계통의 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
3. 토마토는 비타민 K가 많아 칼슘이 빠져 나가는 것을 막아주고 골다공증이나 노인성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4. 토마토에 함유된 비타민 C는 피부에 탄력을 줘 잔주름을 예방하고 멜라닌 색소가 생기는 것을 막아 기미 예방에도 효과가 뛰어나다.
5. 토마토에 들어 있는 칼륨은 체내 염분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우리나라 사람들의 짜게 먹는 식습관에서 비롯된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6. 라이코펜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혈전 형성을 막아주므로 뇌졸중, 심근경색 등을 예빵하는 효과가 있다.
7. 토마토는 열량이 낮아 비만, 당뇨병 환자에게 적합하다.
    
토마토스튜는 한번 만들어 놓으면 다양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카레 처럼 밥이랑 같이 먹어도 어울리고, 바게트 빵을 겉들여서 먹어도 맛있습니다. 또한 스파게티면에 스튜를 곁들어 드셔도 맛이 좋고, 남녀노소 나이 불문하고 좋아합니다.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