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진군은 관내 농업인들의 복잡 다양한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농업 현안 해소를 위해 농협중앙회, 인천옹진농협, 백령농협과 지자체 협력사업을추진한다고 지난 7일 밝혔다.
군 농업정책과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공동협력은 농업인 대부분이 가격이 저렴하며, 직접 펌프질을 해야하는 수동식 분무기를 사용해고된 노동력으로 어깨 등 근골격 통증을 장기간 겪어와 이를 해소하기 위해 추진키로 했다.
이에 따라 옹진군과 농협은 수작업이 거의 없어 한층 노동 강도가 적은 충전식분무기 2천200대를 공급하기로 했다.
이번 사업비는 옹진군 40%, 농협 중앙회 및 지역 농협40%, 농업인 자부담 20%를 각각 부담하는 방식이며, 옹진군과 농협이 각각1억 1000만 원총 2억2000만원이다.
충전식 분무기를 구매하고자 하는 농업인은 가까운 농협에서 분무기 가격 12만5000원 중 기존 수동식 분무기보다 저렴한 2만5000원만 부담하면 구입할 수 있다. 단, 관내 거주하며 농업경영체에 등록해야 한다.
옹진군은 올해 2월말 기준 관내 농업인 2,000여명(농업경영체 등록) 중 60대 이상이전체 농업인 중 78%를 차지하고 있어, 현재의 심각한 농촌 고령화 문제와미래 옹진 농업의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노동력 절감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이와 관련, 장정민 군수는“많은 농업인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어려운 재정여건에도 불구하고 군과 농협이 사업비를 최대한 확보하였으며, 앞으로도 농협과 함께 새로운 사업을 적극 발굴하여 농업 현안 해소에 선제적·체계적으로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옹진군 = 안창남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