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31일 경기도 대다수 지자체들이 기자들의 청사 출입 자제 등을 요청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 준하는 정부의 방역조치 강화에 따른 조치다.
경기 수원시는 이날 기자들에게 e-메일 등을 통해 다음달 6일까지 당분간 브리핑룸 출입 자제를 당부했다.공공기관과 민간기업에 재택근무를 독려하고, 재택근무가 여의치 않은 민간 기업에는 시차 출·퇴근제 등을 권고하고 있는만큼 안전을 위한 불가피한 조치다.
성남시도 9월6일까지 기자실 자진 폐쇄와 출입 자제를 부탁했다.
시는 강화된 방역 수칙에 따라 전 직원의 3분의 1 이상이 의무적으로 재택근무, 근무자는 3교대 시차 출·퇴근제로 교차근무에 들어간다.
시 관계자는 “지금은 공동체의 안위를 위해 최대한 사람 간 접촉을 피하고 모든 시민들의 협력으로 위기를 이겨나가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용인시도 문자메시지를 통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감염 우려로 취재목적 외 시청사 출입을 자제하고, 부득이할 경우 마스크 착용 등 개인 방역 수칙을 철저히 이행해 달라”고 주문했다.
안성시도 이날부터 기사 송고실 잠정 폐쇄를 알리고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 조치에 협조를 요구했다.
오산시는 앞서 24일부터 청사 출입 시 마스크 착용과 기자증 패용을 의무화하고 출입 명부를 작성토록 했다.
여주시도 31일 문자메시지를 통해 “가급적 시청 출입을 자제해달라”며 “꼭 필요한 경우 홍보팀에 문의해달라”고 전했다.
지자체의 관계자는 “취재활동의 범위가 넓어 만나는 사람이 많은 언론인들에게도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출입자제를 정중하게 요청하고 있다”며 협조를 청했다.
황영진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