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가 추천하는 오는 2021년 유망시장으로 자동차·자동차부품은 미국, 반도체는 중국이 뽑혔다. 코트라(KOTRA)는 28일 빅데이터 플랫폼을 고도화 해 추정한 2021년 유망시장을 제시했다.
코트라에 따르면 한국 수출액에 기반한 기존 모델과 달리 세계시장의 수입 규모를 고려해 잠재시장·기회시장의 신뢰도를 높였다. 또 그동안 우리나라의 수출이 없던 품목도 400개 이상 포함해 폭넓은 유망시장 정보를 제공한다.
공식환율과 비즈니스 용이성 등을 반영한 2021년 유망시장은 ▲자동차 미국·독일·프랑스·영국·캐나다 ▲자동차부품 미국·독일·멕시코·프랑스·중국 ▲반도체 중국·홍콩·말레이시아·싱가포르·미국 등이다.
코트라는 이 외에도 무선통신기기, 일반기계, 석유화학, 선박류, 철강제품, 석유제품, 가전, 컴퓨터, 섬유류, 디스플레이 등 우리 정부의 13대 주력 수출품목의 2021년 유망시장을 제시했다. 추천 결과와 국제무역 통계는 코트라 빅데이터 플랫폼 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코트라는 지난달 27일 데이터 관리 및 품질 향상을 위한 스마트-CRM 시스템으로 데이터관리인증(DQC-M) 2레벨을 획득했다. 데이터관리인증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공공·민간에서 구축한 정보시스템의 데이터 관리 수준을 심사하는 제도다.
코트라는 스마트-CRM을 통해 ▲국내·외 고객정보 ▲고객의 소리(VOC) ▲중소·중견기업 수출·마케팅·해외진출 지원 서비스 등 다양한 데이터를 관리하고 있다.
권평오 코트라 사장은 “코트라는 지난해부터 무역·투자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과 고도화를 추진하는 등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에 나서고 있다”며 “데이터관리인증 수준을 통합화 단계인 3레벨로 높일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성길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