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20분 초등 고전 읽기
 인문 고전 관련 자료는 이제 교육, 정치, 철학 등 전 분야에서 중요한 입지를 차지한다. 이 책의 저자도 오랜 기간 도서관이라는 공간에서 책 읽는 사람들을 지켜보며 인문 고전의 숨은 힘을 깨닫고 아이에게도 어른에게도 고전적 사료를 살피며 내면을 들여다볼 시간을 마련하라고 강조한다. 나아가 초등 생활에 고전 독서가 꼭 필요한 이유, 다소 어려워 보이는 고전 읽기를 실천하고 습관화할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짚어준다. 이아영 지음, 336쪽, 비타북스, 1만5800원.
    

 

◇남매의 탄생
청소년 소설 문학상, 제1회 틴 스토리킹 수상작 ‘남매의 탄생’은 어느 날 갑자기 나타난 수상한 오빠의 정체를 밝히고자 십 대 주인공이 거침없이 달려 나가는 이야기를 그려 냈다. 일상 속에 판타지와 미스터리를 자연스럽게 녹여 낸 흥미진진한 전개로 청소년 심사위원단의 극찬을 받았다.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며 예측할 수 없는 이야기성과 강한 흡인력이 돋보인다. 안세화 지음, 340쪽, 비룡소, 1만3000원.
    

 

◇내 아이의 부자 수업 
‘하브루타 교육’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킨 하 김금선 하브루타부모교육연구소 소장이 하브루타 교육법을 통해 경제 교육의 중요성을 이야기한다.. 하브루타 교육은 경제 개념을 일깨우고, 건전한 소비 습관을 기르며, 투자 개념과 중요성을 가르치는 기반이 된다. 뿐만 아니라, 유대 사상의 정수이자 유대민족의 핵심 가치관을 담고 있는 ‘탈무드’를 통해 유대인의 철두철미한 경제관념의 의미와 목적의식을 흥미롭게 해석한다.  264쪽, 한국경제신문, 1만6000원.
    

 

◇그림책 학급운영. 2
2019년 출간된 ‘그림책 학급운영’은 일상에서도 학생들과 그림책으로 만나고 싶어 한 교사들이 그림책을 학급운영에 활용한 결과물로 1년간 담임교사들이 맞이할 학급운영 이야기를 엮었다. 이 책은 그 두 번째 책으로, 이전에 미처 다루지 못한 학급의 중요한 연간 활동을 추가로 소개하고, 그림책으로 아이들과 상담한 사례를 소개한다. 자존감이 낮은 아이, 욕설을 자주 하는 아이, 혼자 외톨이인 아이, 친구와 다툰 아이 등 아이들과의 상담 사례를 실었다. 그림책사랑교사모임 지음, 332쪽, 교육과실천, 1만8000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