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노동선거대책본부 발대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노동선거대책본부 발대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불어민주당은 16일 국민의힘의 서울·부산시장 후보들에 대한 전방위적 공세를 이어갔다.

김태년 당대표 직무대행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다스가 내 것이 아니라던 이명박 전 대통령과 내곡동 사업은 내가 한 게 아니라는 오세훈 후보는 거짓말과 교묘한 사익추구로 국민을 우롱하는 것이 닮아도 너무 닮았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오 후보가 내곡동 가족보유 땅의 보금자리주택지구 지정으로 36억원을 보상받은 것 아니냐는‘셀프보상’의혹을 제기했고 이에 오 후보는‘내곡동지구 개발은 노무현 정부에서 결정됐다’고 반박한 바 있다.

김 대행은“어제 KBS는 노무현 정부가 내곡동 일대를 개발예정지구로 지정했다는 오 후보의 해명이 사실과 다르다고 보도했다. 내곡동 일대는 노 전 대통령의 퇴임인 2008년까지 택지 개발 지구로 지정되지 않았다는 보도”라며“실제 이명박 정부가 들어선 뒤 오 후보가 서울시장으로 재임 중이던 2009년 11월 개발을 확정했다”고 말했다.

천준호 민주당 의원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오 후보가 서울시·SH 공사가 내곡동 주택지구 지정에 적극적으로 나선 정황이 확인됐다”며“그린벨트를 해제하고, 주택단지를 건설하는데 현직 서울시장의 관여가 없었다는 해명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렵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노무현 정부가 지정했다는 오 후보 해명이 허위사실로 드러난 만큼 정치적·법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간사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과기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사진행발언을 하고 있다.
▲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간사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과기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사진행발언을 하고 있다.

 

오 호보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자신의 해명에 착오가 있었다며“2006년 3월 이명박 당시 서울시장이 국토해양부에 (해당 지역의) 지구 지정을 제안했으나, 주민 공람과 관계부처 협의 과정에서 논란이 있어 지정은 되지 않았다”고 부연했다.

조승래 의원은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가 이명박 정부 청와대 홍보기획관으로 재직할 때‘4대강 반대단체 사찰 문건’을 지시했다는 의혹을 꺼내들었다.

조 의원은 원내대책회의에서“어제 시민단체가 공개한 사찰 문건의 작성 배경에‘청와대 홍보기획관 요청’이라 분명히 적시돼 있다”며“당시 청와대 홍보기획관이었던 박 후보는 명백한 물증이 있는데 아니라고 잡아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4대강국민소송단에 참여한 변호사가‘박 후보가 국정원 사찰에 관여하지 않았고 지시·보고받은 적이 없다고 한 것은 허위사실 공표죄에 해당해 오는 17일 고발하겠다’고 한 것을 언급하며“법적으로 책임질 일이 생길 수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주당은 박 후보의 MB정부 국정원 사찰 관여, 자녀 입시비리, 측근의 엘시티 특혜분양 의혹 등을 연달아 제기하며 후보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박창희 기자

저작권자 © 경기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